'스타트업 연합'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회원사 2000개 돌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이 회원사 2000개가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박재욱 코스포 의장(쏘카 대표)은 "코스포 출범 6년 만에 회원사가 2000개를 돌파한 것은 회원사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며 "코스포는 지금까지의 양적 성장을 넘어, 혁신 스타트업이 사회적으로 더욱 존중받고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커뮤니티로 연대하며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이 회원사 2000개가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출범 6년 만의 성과다.
2016년 9월 50여개 스타트업이 모여 출범한 코스포는 ‘스타트업하기 좋은 나라’를 목표로 신산업 분야 성장을 위한 규제 개선과 정책 제안, 스타트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포럼, 네트워킹 등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하는 스타트업 연합단체다.
2018년 230개 회원사와 함께 사단법인을 설립, 혁신기업, 지원조직 등도 동참할 수 있도록 회원 제도를 개편했다. 이를 기점으로 스타트업과 생태계 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이듬해인 2019년 회원사 1000개 시대를 열었고, 월평균 30여개 신규 회원사가 꾸준히 증가해 2000개를 돌파하게 됐다고 코스포 측은 설명했다. 이 가운데 스타트업 회원은 1947개사로 전체 97%를 차지한다.

2000번째 회원사로 이름을 올린 부산 창업기업 ‘푸드팡’의 공경율 대표는 “아날로그 방식의 농수산물 유통 체계를 디지털 플랫폼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코스포의 스타트업 비즈니스 환경 개선과 규제 혁신 활동에 깊이 공감해 가입하게 됐다”며 “생태계 혁신에 기여하고, 협력과 교류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코스포의 스타트업 회원사는 쏘카와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직방, 컬리 등 유니콘 기업은 물론 초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성장 단계의 기업이 분포해 있다. 산업 분야별로도 모빌리티, 유통 플랫폼, 프롭테크(부동산+IT), 리걸테크(법+IT), 원격의료 등 신산업 분야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서울·수도권 외 부산 등지를 관할하는 동남권협의회 등을 운영하며 지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이밖에 네이버, 카카오, NHN 등 IT기업과 구글, 메타, 넷플릭스, 에어비앤비,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글로벌 기업, KDB산업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삼성증권 등 금융권,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아산나눔재단 등 생태계 지원조직,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롯데벤처스, 시그나이트파트너스, 소프트뱅크벤처스, IMM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까지 53개 특별회원사가 있다.
박재욱 코스포 의장(쏘카 대표)은 “코스포 출범 6년 만에 회원사가 2000개를 돌파한 것은 회원사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며 “코스포는 지금까지의 양적 성장을 넘어, 혁신 스타트업이 사회적으로 더욱 존중받고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커뮤니티로 연대하며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점점 얻기 어려워지는 대한항공 마일리지… 네이버 포인트 전환 비율도 조정
- [동네톡톡] 같은 날 ‘1兆 돔구장’ 발표한 충남·충북… 승부처는 한화이글스
- [비즈톡톡] 美 제재 뚫고 중국판 AI 칩 만든 화웨이, 엔비디아 대항마 될 수 있을까
- 나보다 좋은 층에 산다?… 임대 ‘좌표 찍기’ 또다시 성행
- [사이언스카페] 연말연시, 스마트폰보다 게임기 잡아라…잘못 쉬면 오히려 스트레스
- ‘영구자석’ 테마로 폭등한 제이에스링크… 경영진도 수법도 비슷, 성안머티리얼스와 판박이?
- [Why] 우승자도 안 나왔는데… 유통가에서 ‘흑백요리사’ 협업이 빨라지는 까닭
-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생산능력 확대 ‘드라이브’… 가스·화학 장비 잇단 발주
- “사행성 꼬리표 떼고 중장년층 게임으로”… 규제 완화에 웹보드게임업계 훈풍
- 디자인에 가려진 안전… 테슬라식 ‘전자식 문 손잡이’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