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의 시선] '가세연' 강용석 후원자 목록에 낯익은 이가 있다

변진경 기자 2022. 8. 16. 06: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주의 사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월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장관직 사퇴를 발표했다.

7월29일 발표한 '만 5세 입학' 개편안 등으로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던 와중이었다.

박 후보 역시 음주운전, 논문 중복 게재 등 논란이 이어졌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7월4일 임명을 강행했다.

이 주의 후원자 극우 성향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는 지난 4월7일 모금 방송을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자들의 시선] 지난 한 주간 발생했던 주목할 만한 이슈를 기자들의 시선으로 짧고 가볍게 정리한 코너입니다.
박순애 교육부장관이 8월8일 사퇴했다. ⓒ시사IN 이명익

이 주의 사퇴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월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장관직 사퇴를 발표했다. 7월29일 발표한 ‘만 5세 입학’ 개편안 등으로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던 와중이었다. 박 전 부총리는 지난 5월26일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가족 셀프 장학금’ 등으로 비판받던 김인철 전 한국외국어대 총장이 후보에서 낙마한 이후였다. 박 후보 역시 음주운전, 논문 중복 게재 등 논란이 이어졌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7월4일 임명을 강행했다. 이후 35일 만에 박 전 부총리는 결국 사퇴했다. 교육부 장관 자리는 다시 공석이 되었다.

강용석 변호사. ⓒ연합뉴스

이 주의 후원자 극우 성향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는 지난 4월7일 모금 방송을 진행했다. 당시 가세연 공동 진행자인 강용석 변호사의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돕기 위한 정치후원금 모금이었다. 총 2만2266명이 모금에 참여했다. 후원금 상한금액인 500만원을 쾌척한 고액 후원자도 26명 있었다. 그 고액 후원자 가운데 한 명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라는 사실이 최근 알려졌다. 정 부회장은 가세연이 제작한 ‘뮤지컬 박정희’를 관람하기도 하고 SNS에 “가세연 보세요”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 주의 테스트 “테슬라의 충돌 실험 인형이 되지 마십시오!” 미국의 안전기술 옹호 단체 ‘돈 프로젝트’의 캠페인 문구다. 이 단체는 8월9일 안전 관련 테스트 영상을 공개했다.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차량이 도로 위 어린이 크기의 더미(dummy·충돌 실험용 마네킹)를 감지하지 못하고 그대로 치고 지나가는 실험이다. 세 번 진행된 테스트에서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단체 설립자인 댄 오다우드는 “횡단보도에서 어린이를 치어 죽이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입증할 때까지 테슬라의 자율주행 자동차를 금지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변진경 기자 alm242@sisain.co.kr

▶읽기근육을 키우는 가장 좋은 습관 [시사IN 구독]
▶좋은 뉴스는 독자가 만듭니다 [시사IN 후원]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