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두통?.. 우리 몸의 특이 현상

김수현 2022. 8. 15. 18: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이스크림이나 빙수를 급하게 먹다 머리가 띵하고 아픈 경험이 있을 수 있다.

방이 빙빙 도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 현기증이라고 할 수 있다.

귀 속에 문제가 있거나 신경이 손상을 입었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몇 분이나 혹은 몇 시간씩 지속될 수도 있다.

음식을 너무 많이 빠르게 먹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식사 중 공기를 들어 마셨을 때 딸꾹질이 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고 났더니 '너구리 눈'이..
찬 음식을 먹으면 머리가 짜르르 아픈 브레인 프리즈나 땀이 과다하게 나는 다한증, 횡격막 수축으로 인해 기묘한 소리를 내는 딸국질 등 우리 몸에서는 특이한 현상들이 일어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이스크림이나 빙수를 급하게 먹다 머리가 띵하고 아픈 경험이 있을 수 있다. 중요한 모임에서 식사 중 딸꾹질이 나와 당황한 적도 있을 것이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예기치 않은 특이 현상이 있다. 왜 그러는 걸까? 미국 건강의료 정보 사이트 웹 엠디가 몸에서 일어나는 특이한 현상들을 소개했다.

◆아이스크림 두통

우리말로 굳이 바꾸자면 '두뇌 동결'이라 할 수 있는 '아이스크림 두통'의 정식 명칭은 브레인 프리즈(brain freeze)다. 찬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머리가 짜르르 아픈 현상을 말한다.

찬 음식을 먹었을 때 입 안 천정 부위의 신경이 차갑게 되면서 머리의 앞쪽에 있는 혈관이 부풀어 생기는 현상이다. 혈관이 빠르게 부풀어 오르면서 통증을 유발한다. 해결책은 간단하다. 찬 음식은 천천히 먹으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땀 과다증

다한증으로도 불리는 땀 과다증은 보통사람이나 아주 건강한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얼굴뿐 아니라 발바닥, 겨드랑이에 나타날 수 있다. 염화알루미늄 발한억제제, 보톡스 주사, 먹는 약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현기증

방이 빙빙 도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 현기증이라고 할 수 있다. 귀 속에 문제가 있거나 신경이 손상을 입었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몇 분이나 혹은 몇 시간씩 지속될 수도 있다.

현기증과 어지럼증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빙빙 도는 느낌이 현기증이다. 현기증은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감, 평형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있다. 어지럼증은 아찔하고 멍한 느낌이나 실신감, 피곤, 집중 곤란, 불안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딸꾹질

횡격막 수축에 의해 숨을 쉬고자 하나 갑자기 성문이 닫혀 '딸꾹'하는 기묘한 소리를 내는 증상이다. 음식을 너무 많이 빠르게 먹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식사 중 공기를 들어 마셨을 때 딸꾹질이 날 수 있다.

딸꾹질은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없어지지만 숨을 멈추거나 빨리 물을 마시거나 봉지에 입을 대고 숨을 들이 마시는 등 조치를 취하면 빨리 멈추게 할 수 있다.

◆눈꺼풀 떨림

예측이 불가능한 현상으로 성가시지만 몸에 해롭지는 않다. 눈꺼풀이 떨리는 현상스트레스피로, 눈의 긴장, 카페인, 눈의 건조, 틱 장애 등이 원인이다. 저절로 없어지지만 증상이 심각하면 보톡스 주사 처방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리의 쥐

근육 경련이 몇 초간 혹은 몇 분간 일어나는 것이다. 이는 탈수근육 과다 사용, 신경자극 혹은 칼슘이나 칼륨 등의 무기질이 부족할 때 발생한다. 걷거나, 다리를 흔들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통증이 사라진다.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다크서클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인 다크서클은 아래 눈꺼풀에 있는 지방을 싸고 있는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이다.

노화피로, 수면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알레르기유전적 원인도 있다. 규칙적인 운동균형 잡힌 식사,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며 눈 주위를 자극 하는 습관을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된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