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TL 없다"..신작 미룬 엔씨, 하반기 '업데이트'로 버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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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대표 모바일 게임 리니지2M·리니지W의 매출 감소로 2분기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성적표를 받았다.
엔씨소프트의 기대 이하 성적표 배경으로는 대표 모바일 게임의 매출 감소가 꼽힌다.
엔씨소프트는 연말 기대작이던 '프로젝트 TL'의 출시가 내년 상반기로 연기되면서 신작 없이 기존 게임만으로 남은 하반기를 버티게 됐다.
이에 따라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기존 게임 업데이트를 통한 매출 상승에 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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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대표 모바일 게임 리니지2M·리니지W의 매출 감소로 2분기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성적표를 받았다. 연말 기대작이었던 신작 '프로젝트 TL'의 출시도 연기되면서, 올해는 신작 발표 없이 기존 게임으로 버텨야 한다. 엔씨는 하반기 업데이트로 매출을 방어하겠다는 전략이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서구권에서도 젊은 유저, 개인 유저들이 온라인에 모여서 경쟁하고 성취하는 것에 대한 니즈가 있다"며 "결국 MMORPG가 해외에서 안 통하는 게 아니라 이런 니즈를 잘 맞춰 접근해 나가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TL은 MMORPG의 서구시장 성공에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며 "기존의 방식보다 오픈 이노베이션 측면에서 어떻게 내·외부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지 전략적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엔씨소프트는 '부분 유료화' 게임에 대한 글로벌 시장 환경도 변했다고 강조했다. 과거 부분 유로화에 부정적이었던 북미·유럽에서도 최근 배틀 패스나 인게임 아이템 등 부분 유료화 모델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장욱 엔씨소프트 IR실장은 "엔씨처럼 라이브 서비스를 통한 지속적 매출 창출이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한 매우 큰 차별점이 될 것"이라며 "비즈니스 모델과 게임성을 잘 맞춘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기존 게임 업데이트를 통한 매출 상승에 주력한다. 이 실장은 "리니지W는 지난 10일 3번째 업데이트 이후 휴면 고객 복귀가 다른 업데이트보다 3배 넘게 늘었고, 결제 유저 수도 2월 업데이트 이후 가장 높았다"며 "업데이트의 성공적 적용을 감안하면 좋은 성과를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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