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개조 화물차주 붙잡으니 '버럭·읍소'..구조변경 차량 단속현장

양희문 기자 2022. 8. 11. 18: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고로 사서 몰랐다니까. 무슨 이런 것도 단속을 해."

11일 오전 11시께 서울양양고속도로 춘천방향 경기 가평휴게소에서 불법개조 차량 단속반과 화물차주 간 고성이 오갔다.

가평역 인근 공영주차장에선 15인승 차량을 12인승으로 개조해 남은 자리를 화물 공간으로 쓴 승합차가 단속에 걸렸는데, 이 차는 마지막 정기검사가 2007년으로 15년간 점검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로 위 흉기 '판스프링' 등 불법개조 차량 안전 위협
최근 3년간 경기북부서 불법개조 차량 406건 적발
11일 서울양양고속도로 춘천방향 경기 가평휴게서에서 불법개조 차량 단속반이 단속하는 모습. 2022.8.11./ ⓒ 뉴스1 양희문 기자

(가평=뉴스1) 양희문 기자 = “중고로 사서 몰랐다니까. 무슨 이런 것도 단속을 해.”

11일 오전 11시께 서울양양고속도로 춘천방향 경기 가평휴게소에서 불법개조 차량 단속반과 화물차주 간 고성이 오갔다.

화주 A씨는 “중고로 샀는데 어떻게 불법개조 됐는지 알겠느냐. 이런 거 단속할 바에 교통법규나 제대로 단속하라”며 버럭 화를 냈다.

앞서 A씨는 차량 후면에 지자체로부터 승인받지 않은 등화장치를 달고 주행하다가 단속반에 적발된 상태였다.

A씨는 “억울하다”고 계속해서 항변했지만, 단속반은 아랑곳 않고 A씨에게 차량 원상복구 명령과 과태료를 통보했다.

이날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 경기북부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가평군 교통과는 가평지역에서 불법 구조변경 차량 합동 단속을 벌였다.

여섯 시간가량 이어진 단속에서 A씨를 포함해 모두 5건이 적발됐다. 미등록 등화장치 설치 1건, 봉인탈락·번호판 훼손 3건, 승차장치 임의제거 1건 등이다.

가평역 인근 공영주차장에선 15인승 차량을 12인승으로 개조해 남은 자리를 화물 공간으로 쓴 승합차가 단속에 걸렸는데, 이 차는 마지막 정기검사가 2007년으로 15년간 점검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경기 가평군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와 경기북부경찰청 고속도로 순찰대, 가평군 교통과가 불법 구조변경 차량 합동단속을 벌이고 있다. 2022.8.11/ⓒ 뉴스1 양희문 기자

김진용 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 자동차단속반 차장은 “불법 개조한 차주들은 차량 점검을 받으면 원상복구나 과태료를 받을 수 있어 점검을 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법개조를 한 데다 점검도 받지 않으니 도로에서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실제 불법 구조변경 차량으로 인한 인명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5월2일 화성시 서해안고속도로에선 3차로를 달리던 화물차 안으로 쇳덩이가 날아들어 운전자의 손과 가슴에 타박상을 입혔다.

쉿덩이는 길이 50㎝, 두께 3㎝의 ‘판스프링’으로 확인됐다. 판스프링은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차량 하부에 설치하는 완충장치 중 하나다.

하지만 일부 화주들이 판스프링의 탄력을 이용해 적재량을 늘리려고 불법으로 적재함 옆 지지대로 사용하면서 이것이 도로에 떨어져 사고를 유발하고 있다.

이 같은 차량 불법개조로 경기북부 지역에서만 최근 3년간 405건이 경찰에 적발됐다. 연도별로는 2019년 122건, 2020년 94건, 2021년 189건이다.

경찰 관계자는 “꾸준한 단속을 통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hm9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