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광주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에게 '2630억' 지원

신유진 기자 2022. 8. 11. 17: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이 아파트 공사 도중 붕괴된 광주광역시 화정 아이파크 계약고객의 주거지원을 위해 2630억원 규모의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HDC현산은 계약고객들이 화정 아이파크 리빌딩 후 입주할 때까지 광주시 서구 인근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총 2630억원 규모의 주거지원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광주 화정아이파크 계약고객 주거지원을 위해 2630억원 규모의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CI=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이 아파트 공사 도중 붕괴된 광주광역시 화정 아이파크 계약고객의 주거지원을 위해 2630억원 규모의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화정 아이파크 계약고객의 요청과 더불어 광주시와 서구청 등의 요청을 최대한 수용한 것으로 광주시와 서구청은 조속한 사고수습과 함께 피해지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앞서 HDC현산은 지난 5월 화정 아이파크 동 전체를 철거한다고 밝히면서 총 3700억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HDC현산은 계약고객들이 화정 아이파크 리빌딩 후 입주할 때까지 광주시 서구 인근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총 2630억원 규모의 주거지원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2630억원의 지원금액은 전세자금 확보 등을 위한 주거지원비 1000억원과 중도금 대위변제 금액인 1630억원으로 구성된다.

주거지원비 1000억원은 계약고객들이 남은 61개월간 전세자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무이자 대출금액이며 입주 시까지 지원금에 대한 금융비용은 회사에서 모두 부담한다. 만약 계약고객이 주거지원비 대출을 받지 않을 경우 해당 지원금에 대해 입주 시까지 연 7%를 적용한 금액을 분양가에서 할인받게 된다.

중도금 대위변제는 계약고객들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회복을 위해 마련됐다. 회사는 총 1630억원을 투입해 4회차까지 실행된 계약고객들의 중도금 대출액을 대위변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계약고객들은 화정 아이파크 계약으로 인해 발생했던 DSR 규제에서 벗어나 추가 대출이 가능해지는 등 재무적 여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화정 아이파크의 대표 면적인 115㎡(공급면적) 기준으로 이번 주거지원 종합대책으로 가구당 약 3억3000만원의 금융지원금이 마련된다. 계약고객은 4회차 중도금까지 실행돼 발생한 2억2000만원의 대출로 DSR 규제를 해소하게 됐다. 무이자로 지원되는 주거지원비 1억1000만원을 활용해 리빌딩 기간 동안 광주지역에서 전세 등의 형태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DC현산 관계자는 "화정 아이파크의 사고수습, 전면 철거와 재시공 발표 후 일련의 후속대책인 주거지원 종합대책안이 이제야 마련돼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화정 아이파크의 리빌딩에 회사의 온 기술력과 역량을 집중해 신뢰의 랜드마크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밖에도 HDC현산은 이번 주거지원대책안 발표 후 고객의 궁금증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12일부터 계약고객을 직접 찾아가 내용을 안내할 계획이다.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관련 시스템을 구축해 9월쯤 관련 서류를 접수하고 10월부터 주거지원금 집행과 중도금 대출 대위변제를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계약 해지를 원하는 고객은 10월 중 해지가 가능하도록(아파트 공급 계약상 계약 해제는 입주예정일(2022년 11월) 3개월 후인 2023년 2월 이후부터 가능) 절차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해제를 원하는 계약고객에게는 분양가의 10%에 해당하는 위약금과 기납입한 금액에 대한 이자 비용이 지급된다.

지난 1월 HDC현산이 시공을 맡은 '광주 화정 아이파크' 신축 공사장에서 201동 39층 바닥 콘크리트 타설 공사를 하던 중 23~38층 내부 구조물과 외벽 일부가 붕괴돼 작업자 6명이 숨졌다.

[머니S 주요뉴스]
"한국, 일본제국령 조선"… 애플, '시리' 만행 하루 만에 정정
"테슬라 주식 안 판다"던 머스크, '9조' 매각… "트위터 강제인수 대비"
갤럭시Z 플립·폴드4, 카메라 업그레이드...밤낮없이 고화질 촬영
비트코인, CPI 상승폭 둔화에 상승… 이더리움·리플도 ↑
보험사들 물폭탄 맞았다… 침수차 손해액, '1000억원' 육박
162만건 개인정보 유출, 발란 '과징금 5억원' 처분
검찰, '쌍용차 먹튀 의혹' 에디슨모터스 압수수색
'베끼고 훔치고'… 중국 산업굴기 뒤엔 한국 피빨기
역대급 폭우에… 현대차·기아·쌍용차, '피해 차' 수리비 특별 지원
[르포] '갓성비'라는 당당치킨, 오픈런으로 맛보니

신유진 기자 yujinS@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