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광주화정아이파크 계약고객에 2630억 주거비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광주 화정 아이파크 계약고객의 주거지원을 위해 2630원 규모의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11일 HDC현산에 따르면 계약고객들이 입주하기 전까지 광주시 서구 인근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총 2630억원 규모의 주거지원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630억원 규모 중도금 대위변제..DSR 규제 해소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은 광주 화정 아이파크 계약고객의 주거지원을 위해 2630원 규모의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11일 HDC현산에 따르면 계약고객들이 입주하기 전까지 광주시 서구 인근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총 2630억원 규모의 주거지원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전세자금 확보 등을 위한 주거지원비 1000억원과 중도금 대위변제 금액인 1630억원이다.
주거지원비 1000억원은 계약고객들이 남은 61개월간 전세자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무이자 대출금액이며, 입주 시까지 지원금에 대한 금융비용은 HDC현산이 모두 부담한다. 만약 계약고객이 주거지원비 대출을 받지 않을 경우 해당 지원금에 대해 입주 시까지 연리 7%를 적용한 금액을 분양가에서 할인받게 된다.
중도금 대위변제는 계약고객들은 화정 아이파크 계약으로 인해 발생했던 DSR규제에서 벗어나 추가 대출이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다. HDC현산은 총 1630억원을 투입해 4회차까지 실행된 계약고객들의 중도금 대출액을 대위변제할 계획이다.
HDC현산 관계자는 “화정아이파크 35평 기준으로 보면, 이번 주거지원 종합대책으로 세대당 약 3억3000만원의 금융지원금이 마련된 것”이라면서 “계약고객은 4회차 중도금까지 실행돼 발생한 2억2000만원의 대출로 높아졌던 DSR 규제를 해소하게 되며, 무이자로 지원되는 주거지원비 1억1000만원을 활용해 입주 전까지 광주지역에서 전세 등의 형태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HDC현산은 이번 주거지원대책안 발표 후 고객의 궁금증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12일부터 계약고객을 직접 찾아가 내용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9월경 관련 서류를 접수하고 10월부터 주거지원금 집행 및 중도금 대출 대위변제를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광주 화정 아이파크는 1, 2단지 총 8개 동 아파트 705가구 및 오피스텔 142실 등 총 847가구 규모다. 2019년 6월 분양 후 당초 22년 11월 입주 예정이었으나 전체동 철거 및 재시공 일정이 추가돼 2027년 12월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HDC현산은 화정아이파크의 재시공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전담팀을 구성하고 지난달 6일 안정성이 우려되는 201동의 외벽 해체 작업에 착수했다. 현재 전체 철거 및 재시공을 위한 최적화된 공법 수립 및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나 (hjin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민영 동생이 '일베'?..."살다살다 처음, 또 인사검증 실패"
- 조국, `반지하 참변` 尹 홍보물에 "소름 끼친다"
- [단독]'강남역 슈퍼맨'은 투자자문사 대표…"침수 잦던 곳서 살아서"
- 장모님치킨, '담배꽁초 치킨' 사과...어쩌다 들어갔나?
- 與 '땀 뻘뻘' 침수 상점 청소…주호영 "흉내내지 말고 내집처럼"
- 스타벅스 '서머캐리백' 공식 리콜…'무상택배 회수' 카드도 꺼냈다
- "차가 물에 잠겼어요"…폭우 속 통제구역 간 만취男 덜미
- 치킨에 '담배꽁초' 튀김이?…점주 "폐업하겠다"
- 야구·제이릴라·스타벅스…'덕업일치' CEO 정용진[오너의 취향]
- "새옷 입고 나간 아빠"…강남역 '슈퍼맨' 정체 밝혀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