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현장] 펜으로 록펠러를 무너뜨린 '아이다 타벨'

이주상 기자 2022. 8. 8. 12: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미국 석유왕 록펠러의 제국을 무너뜨린 탐사보도의 개척자 <아이다 타벨> 입니다.

치밀한 자료조사와 날카로운 분석을 토대로 한 아이다 타벨의 탐사보도는 20세기 초 세계 최대 기업 스탠더드오일 해체의 결정적 계기가 됐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아이다 타벨 / 코가 준이치로 (정수영 번역) / 박이정]

미국 석유왕 록펠러의 제국을 무너뜨린 탐사보도의 개척자 <아이다 타벨>입니다.

치밀한 자료조사와 날카로운 분석을 토대로 한 아이다 타벨의 탐사보도는 20세기 초 세계 최대 기업 스탠더드오일 해체의 결정적 계기가 됐습니다.

2년여에 걸친 취재의 결과물 '스탠더드오일의 역사'를 통해 탐사보도의 의의를 생각해보게 해줍니다.

---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 곽재식 / 동아시아]

지금 우리가 달에 가야 하는 이유,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입니다.

달은 우주에서 지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가까이 있는 물체라는 것입니다.

달 탐사선과 달착륙 조작설 등 과학 기술 이야기에 늑대인간이나 삼국사기 같은 문화와 역사의 스토리를 엮었습니다.

---

[오징어 게임 심리학 / 장프랑수아 마르미옹 / 오렌지디]

전 세계적인 오징어 게임 신드롬에 대한 분석, <오징어 게임 심리학>입니다.

드라마 속 세계가 끔찍한 이유는 잔혹한 장면 때문이 아니라, 인간의 저열한 밑바닥이 드러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게임 설계자이자 1번 참가자 오일남이 피터팬 증후군인지 여부 등 다양한 심리학적 분석틀로 드라마를 들여다봅니다.

---

[물방울에서 신시까지 / 나해철 / 솔]

우리 민족의 창세신화를 그린 서사시 <물방울에서 신시까지>입니다.

마고신이 여러 생명을 만들면서 여자의 몸 일부로 남자를 만들었고, 이후 스스로 환인이 돼서 배달의 민족을 이끌게 된다는 것입니다.

신라 시대의 신화서 부도지와 창세설화 마고 신앙을 토대로 단군 건국신화 이전의 창세 과정을 시적 상상력으로 풀어냅니다.

이주상 기자joosang@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