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포항] 석곡 이규준 선생 재조명..문화도시 품격 제고

강전일 2022. 8. 4. 19:4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대구] [앵커]

포항 출신 근대 한의학의 선구자이자 실학자인 석곡 이규준 선생의 학문과 업적을 재조명하는 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선생의 고향인 포항 동해면 일원에 선생을 기리는 기념관도 건립됩니다.

강전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황도연, 이제마 선생과 함께 개항기 우리나라 한의학을 빛낸 3대 유의 가운데 한 사람인 석곡 이규준 선생.

유학적 원리를 의학 이론에 적용시켜 독창적인 부양학설을 창립했습니다.

부양론의 핵심은 양기가 충만해야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이겨낼 수 있다는 겁니다.

대표적인 저서로 황제소문절요와 의감중마 등이 있습니다.

[황인/포항 향토사학자 : "자기의 학문을 증명해 보이기 위해서 한의학을 공부하셨고, 그래서 이 분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그동안)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선생의 저서와 목판은 대학이나 국학진흥원 등에서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습니다.

자료 일부분은 도서관에 보관돼 일반인들도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포항시 동해면 일원에 지상 2층, 연면적 990 제곱미터 규모의 석곡 기념관이 건립됩니다.

내년 3월 개관이 목표인 이 기념관은 선생의 저술 목판을 보관할 수장고와 한의학 관련 저서를 전시할 공간 등을 갖추게 됩니다.

[신대섭/포항시 문화예술과장 : "이규준 선생의 저술·기록물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 보존하고 전시하여, 선생의 생애와 업적을 널리 알리고,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써..."]

석곡 기념관이 건립돼 호응을 얻으면 철강도시 포항의 품격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문화적 자긍심도 고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강전일입니다.

촬영기자:신광진

모바일형 포항사랑상품권 앱 편의성 확대

포항시가 모바일형 포항사랑 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해 연계 애플리케이션인 'IM#'(아이엠샵)의 편의성을 더 높였습니다.

이번 편의성 증진으로 메인 화면에서 잔액 즉시 확인과 충전, 결제 등이 가능하며, 우편 발급 신청과 전자 영수증 등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포항시는 모바일 포항사랑 상품권에 지난 3월 삼성페이 간편 결제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7월에는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새로운 디자인의 카드도 출시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포항마켓’ 상반기 매출 25억 원

포항지역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장인 포항마켓 입점업체가 올 상반기에 25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억 원 더 늘어난 수치입니다.

포항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포항마켓에는 지역 농가와 가공식품업소 100개 소가 입점해 천2백여 품목을 판매하고 있으며, 추석맞이 우수 농특산품 40% 할인 행사도 열기로 했습니다.

강전일 기자 (korkang@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