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텝에 생보사들 공시이율 상향 조정..일부는 여전히 버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단행한 빅스텝(한 번에 0.50%포인트 기준금리 인상하는 것)으로 생명보험사들이 8월 공시이율을 상향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생명은 보장성 보험 공시이율을 지난달보다 0.05%포인트 오른 2.35%로 공시했다.
특히 교보생명의 연금성 보험 공시이율은 이번 조정으로 삼성생명, 한화생명, 신한라이프 등 경쟁사 중 가장 높아졌다.
한화생명은 보장성 보험의 공시이율을 2.3%. 2.4%로, 연금성 보험은 2.72%에서 2.77%로 상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A 생명 연금·저축·보장 모두 3%대로 1위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한국은행이 지난달 단행한 빅스텝(한 번에 0.50%포인트 기준금리 인상하는 것)으로 생명보험사들이 8월 공시이율을 상향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소형사들은 이를 아직 반영하지 않았다.
4일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연금성 보험의 공시이율을 2.7%에서 2.75%로 상향했고 저축성보험의 공시이율도 2.41%에서 2.55%로 올렸다.
공시이율은 보험사들이 금리연동형 상품의 적립금에 적용하는 이자율이다. 가입자가 납부한 보험료에서 사업비 등을 제외하고 남은 적립보험금에 적용된다. 공시이율이 오르면 보험 가입자들이 만기에 돌려받는 환급금도 늘어난다.
교보생명은 보장성 보험 공시이율을 지난달보다 0.05%포인트 오른 2.35%로 공시했다. 4개월만의 조정이다. 저축성 보험 공시 이율은 2.75%로 전달보다 0.05%포인트 올랐다. 연금성 보험 공시이율 역시 지난달에 비해 0.2%포인트 오른 2.8%로 공시됐다. 특히 교보생명의 연금성 보험 공시이율은 이번 조정으로 삼성생명, 한화생명, 신한라이프 등 경쟁사 중 가장 높아졌다.
한화생명은 보장성 보험의 공시이율을 2.3%. 2.4%로, 연금성 보험은 2.72%에서 2.77%로 상향했다.신한라이프생명은 보장성보험의 경우 2.36%에서 2.38%로 연금보험은 2.44%에서 2.46%로 상향했다. 저축보험 공시이율도 2.44%에서 2.46%로 조정됐다. 신한라이프생명 뿐 아니라 처브라이프 생명, 하나생명, AIA생명, IBK연금보험 등도 저축·연금·보장성 보험 등 자사의 금리연동형 상품에 기준금리를 모두 반영했다.
공시이율이 가장 높은 생보사는 AIA생명이다. AIA생명은 지난달 연금, 저축, 보장상 모두 1%포인트를 올려 3%대 이율을 적용한 유일한 생보사가 됐다. AIA생명의 8월 연금, 저축, 보험 상품의 공시이율을 각각 3.21%로 전월보다 0.01%포인트 올랐다.
다만 일부는 인상된 기준금리를 공시이율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은 지난해 12월부터 연금, 저축보험의 공시이율을 2%로 유지하고 있다. DB생명의 경우 지난 7월 보장 연금 저축 보험의 공시이율을 0.05포인트 올린 뒤 변동이 없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에도 시중금리 인상이 예상됨에 따라 일정 시차를 두고 보험사의 공시이율도 연동하여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13일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0.50%포인트 올리는, 사상 첫 빅스텝을 단행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1.75%에서 2.25%로 인상됐다.
coo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쿠바드 증후군’ 겪은 정형돈 “아내 목 졸랐다” 증상 뭐길래
- "주유 중 라이터 켜면 이렇게 됩니다"…주유소 날릴 뻔[영상]
- “월 2천만원 번다” “난 5천만원 번다” 유튜버 실제 수익, 실화야?
- "그때 못 드렸던 짬뽕 2개값…죄송합니다" 중국집 문닫자 날아든 손편지
- “초딩이야?” ‘동안’ 탓 취업 못한 男, SNS에 하소연했더니
- “돈 얼마나 벌었길래…” 30대 코인 대박 ‘이 남자’ 알고보니
- “차 뒷문 열고 쓰레기 투척” 졸음쉼터에 나타난 ‘역대급 빌런’
- 싱크홀에 편의점이 반토막…5m 푹 꺼진 낙산해수욕장 인근
- '마성의 운세'현진영, "사실은 아내에 의해 정신병원 강제 입원 당했었다"
- “이 여성이 가상인간이라니” 방송까지 등장, 무서울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