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갤러리] 200년 전 마주한 조선인의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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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립박물관에 소장돼 있는 박회수의 초상은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유화 작품이다.
박회수의 초상은 성균관대학교박물관에도 1점이 소장돼 있다.
시립박물관 초상은 노란 바탕에 붉은 무늬가 들어간 학정대(鶴頂帶)를 둘렀다.
성균관대 초상의 박회수는 노란 바탕에 까만 점이 콕콕 박혀있는 허리띠를 두르고 있는데, 이는 1품 관리만이 착용할 수 있는 서대(犀帶) 즉, 물소뿔 허리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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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립박물관에 소장돼 있는 박회수의 초상은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유화 작품이다. 숙헌공 박회수(肅憲公 朴晦壽, 1786-1861)는 1833년부터 1849년까지 무려 4차례나 지금의 중국 북경(北京)에 사신으로 다녀왔다. 그는 그곳에서 서양인에게 초상화를 한 점 그리게 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 그림으로 추정되고 있다.
박회수의 초상은 성균관대학교박물관에도 1점이 소장돼 있다. 전통적인 화법의 초상화이다. 화풍의 차이도 흥미롭지만 두 그림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 보면 또 다른 이야기가 펼쳐진다.
두 초상 모두 분홍색의 단령(團領)을 입고 사모(紗帽)를 쓰고 있어 비슷한 차림이지만 허리띠의 재질이 다르다. 시립박물관 초상은 노란 바탕에 붉은 무늬가 들어간 학정대(鶴頂帶)를 둘렀다. 종2품이 사용할 수 있는 소금대(素金帶) 장식이다.
성균관대 초상의 박회수는 노란 바탕에 까만 점이 콕콕 박혀있는 허리띠를 두르고 있는데, 이는 1품 관리만이 착용할 수 있는 서대(犀帶) 즉, 물소뿔 허리띠이다. 박회수는 이 그림이 그려지기 2년 전 좌의정의 자리에 올랐다.
두 그림 사이에는 근 30년의 세월이 있다.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어쩐지 친근한 인상의 젊은 사신은 어느 새 자애로운 눈빛을 지닌 70대의 정승이 됐다.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서로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줄까?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나에게 해줄 이야기는 무엇일지 잠시 생각해볼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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