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제조업 지표 동반부진에..국제유가 6개월來 최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중국 제조업 지표 부진 등 경기둔화 우려에 국제유가가 6개월 만에 최저치를 찍었다.
'물가 정점론'이 힘을 받는 모양새지만 국제 정세나 산유국 증산 여부에 따른 에너지 가격 반등 가능성이 여전히 변수로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제조업 지표도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다.
S&P 글로벌이 집계한 7월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확정치는 52.2로 2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WTI 4.8% 내린 93.89달러
브렌트유 장중 100달러 깨져
국제정세·증산 여부 등 변수
미국·중국 제조업 지표 부진 등 경기둔화 우려에 국제유가가 6개월 만에 최저치를 찍었다. ‘물가 정점론’이 힘을 받는 모양새지만 국제 정세나 산유국 증산 여부에 따른 에너지 가격 반등 가능성이 여전히 변수로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1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4.73달러(4.8%) 하락한 배럴당 93.8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근월물 가격은 2월 25일 이후 최저치를 경신했다. 영국 런던 국제선물거래소에서 북해산 브렌트유 10월 인도분도 3.94달러(3.8%) 내린 100.03달러를 기록했다. 브렌트유는 장중 한때 배럴당 99달러대로 밀리기도 했다.
주요국의 원유 수요 둔화 전망이 유가를 끌어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S&P글로벌에 따르면, 7월 중국 차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4를 기록해 6월의 51.7에서 하락했다.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7월 제조업 PMI도 49를 기록해 50 아래로 떨어졌다. 이는 제조업 경기가 위축세로 돌아섰음을 의미한다. 미국의 제조업 지표도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다. S&P 글로벌이 집계한 7월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확정치는 52.2로 2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공급관리협회(ISM)가 집계한 7월 미국 제조업 PMI도 52.8로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리비아 원유 생산 증가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리비아의 최근 원유 생산량은 하루 120만 배럴로 지난 7월 22일 하루 80만 배럴 수준에서 증가했다.
이날 에드 모스 씨티그룹 글로벌 원자재 리서치 대표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말까지 브렌트유 가격은 배럴당 80달러대 중반, WTI 가격은 80달러대 초반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주요 산유국의 증산이나 러시아-유럽 갈등 지속 여부에 따라 유가 상방 위험(리스크)이 되풀이될 수 있다는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원유 트레이더들은 3일 예정된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 산유국 회의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박수진 기자 sujininvan@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맞을 수록 크는 이준석?...차기 대선 주자 적합도에서 상승세[리서치뷰]
- ‘김혜경 법카 의혹’ 참고인, 군 복무하던 이재명 아들 ‘입원특혜’ 연관됐나?
- 與 중진 조경태 “행안부·교육부 장관 사퇴해야”
- “美, 드론 공격으로 빈라덴 후계자 알-자와리 제거”...바이든 곧 공식발표할 듯
- 세번째 결혼하는 이수진 “47세에 폐경…아들 낳고 파”
- 최불암 “박원숙, 나 보자마자 눈물”…왜?
- ‘김부선 딸’ 이루안 “배신·거짓말 하는 상황 못 견뎌” 울분
- 푸틴 “핵전쟁에 승자 없어...결코 시작돼선 안 돼”
- [속보]與최고위, ‘비대위 전환’ 전국위 소집 의결...배현진·윤영석으로 정족수 채워 논란
- 대만 코앞까지 간 美하원의장...中, 진짜로 요격 준비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