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가 사살한 알자와히리는 누구..의사에서 테러리스트 된 알카에다 리더

김지은 2022. 8. 2.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9·11 테러의 주범인 국제 테러 조직 알카에다 리더 아이만 알자와히리를 드론 공습으로 사살했다.

71세인 알자와리는 9·11 테러를 일으킨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의 후계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 때 빈 라덴을 만났고 1998년 5월 자신의 테러단체인 이집트 이슬람 지하드가 알카에다와 합병됐다고 발표했다.

이후 2001년 민간인 약 3000명을 숨지게 한 9.11 테러를 계획하는데 함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빈 라덴 사살 이후 후계자로 올라서

[AP/뉴시스] 2006년 9월 공개된 비디오 메시지에서 발어하고 있는 알카에다 지도자 아이만 알자와리. 2022.08.02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미국이 9·11 테러의 주범인 국제 테러 조직 알카에다 리더 아이만 알자와히리를 드론 공습으로 사살했다.

71세인 알자와리는 9·11 테러를 일으킨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의 후계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1일(현지시간) CNN·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알자와히리는 이집트 명문가 출신이다. 그의 아버지는 약학 교수였으며, 외할아버지 라비아아 알자와히리는 카이로에 있는 알 아즈하르 대학교 총장이었다. 증조부 압델 라만 아잠은 아랍 연맹의 초대 서기를 지냈다.

카이로 대학에서 의학 학위를 취득하고 군의관으로 잠시 복무했으나 일찍이 반정부 인사인 삼촌의 영향을 받았다. 1981년 사다트 당시 이집트 대통령 암살 사건에 연루돼 수감됐다. 그는 사다트가 암살된 후 3년을 감옥에서 보냈으며 석방된 후에는 파키스탄으로 가서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점령에 맞서 싸우다 다친 무자헤딘(반소련 이슬람 반군) 전사들을 치료했다.

그 때 빈 라덴을 만났고 1998년 5월 자신의 테러단체인 이집트 이슬람 지하드가 알카에다와 합병됐다고 발표했다.

그는 당시 "민간인이든 군인이든 미국인들과 그들의 동맹국들을 죽이고 싸우는 판단은 모든 이슬람교도들에게 의무다"고 선언했다.

[AP/뉴시스]2001년 10월 카타르의 알자지라 텔레비전에 의해 공개된 비디오 속 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왼쪽)과 아이만 알자와리. 2022.08.02


미국에 대한 공격은 200명 이상이 사망한 케냐와 탄자니아 주재 미국 대사관의 자살 폭탄 테러로 시작됐다.

이후 2001년 민간인 약 3000명을 숨지게 한 9.11 테러를 계획하는데 함께했다. 그는 1년 후 공개된 비디오 메시지에서 "알라 전능하신 알라 전능하신 알라께서 밖에서 영혼을 바친 19명의 형제들에게 우리가 누리고 있는 승리를 부여했다"고 선전 활동을 이어갔다.

미국이 빈 라덴을 사살한 뒤에는 알카에다 지도자 자리에 올랐다.

9·11 테러 20주년을 맞은 지난해에도 비디오 영상을 통해 자신이 죽었다는 루머를 반박하고 존재감을 과시해 왔다.

미 국무부는 그를 체포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해 2500만 달러의 현상금을 내걸었다. 지난해 6월 유엔 보고서는 그가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의 국경 지역 어딘가에 위치했으며, 건강이 좋지 않아 활동하기 쉽지 않다고 추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