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이준석, '복귀 전제' 비대위면 법적 대응 안 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2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이준석 대표의 대응 방향과 관련해 "어제 의원총회에서 (비대위가) 이 대표가 돌아올 권리를 막아서는 안 되고 그걸 전제로 한 비대위로 가야한다고 말했고 특별한 이견이 없었다. 이 대표 복귀를 막지 않는 쪽으로 가면 (이 대표가) 소송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비대위 체제 전환을 논의한 의총에 대해 "이견이 거의 없다시피 하나로 모아졌다"며 "중간 과정에서 일부에선 '당헌·당규상 가능하냐', '이 대표가 내년 1월 9일에 복귀할 수 있는데 그걸 막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 이런 문제제기가 있었는데 당헌·당규상 가능하다는 쪽으로 (결론 났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 큰 목표 위해 메꿔가며 플러스 정치 해야"
"비대위원장, 새로운 인물 찾아보는 게 우선"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2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이준석 대표의 대응 방향과 관련해 “어제 의원총회에서 (비대위가) 이 대표가 돌아올 권리를 막아서는 안 되고 그걸 전제로 한 비대위로 가야한다고 말했고 특별한 이견이 없었다. 이 대표 복귀를 막지 않는 쪽으로 가면 (이 대표가) 소송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비대위가 이 대표 복귀를 봉쇄하는 쪽으로 가면 이 대표 측이 비대위 결정 효력정지와 같은 법적 문제제기를 할 수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날 비대위 체제 전환을 논의한 의총에 대해 “이견이 거의 없다시피 하나로 모아졌다”며 “중간 과정에서 일부에선 ‘당헌·당규상 가능하냐’, ‘이 대표가 내년 1월 9일에 복귀할 수 있는데 그걸 막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 이런 문제제기가 있었는데 당헌·당규상 가능하다는 쪽으로 (결론 났다)”고 말했다.
이어 “저 같은 경우는 이 대표가 내년 1월 9일 복귀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하지 않는 조건으로 본인이 원하면 돌아올 수 있게 하는 전제로 비대위에 찬성했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당에선 이 대표 복귀를 반대하는 입장이 더 많지 않나’는 진행자의 질문에 “많고 적고는 상황에 따라 바뀐다”며 “대선을 이겼다고 필요성이 없어진 게 아니라 국정을 성공시켜야 하고 총선을 이겨야 하고 정권재창출을 해야 되는데 더 큰 목표를 위해 서로 메꿔가며 플러스 정치를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 문제점을 저도 모르는 건 아니다”며 “그렇다고 해서 이 대표를 쫓아내고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권한을 박탈하고, 이 대표를 주축으로 형성된 젊은 유권자들, 당원들을 배제하면 우리 당과 정부에 미래가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원장에 적합한 인물로는 당밖 인사에 무게를 실었다. 조 의원은 “비대위원들은 당 안팎의 역량 있는 분들이 할 수 있을 것 같고 (비대위원장은) 당내에 있는 모든 분들은 이 사태에 대해 책임이 있고 역량의 한계를 보여준 측면이 있어서 새 인물을 찾아보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출범할 비대위에 대해 “지금 지도부보다 유능하고 문제해결 능력이 있고, 당에 대해 실망하고 있는 부분을 개혁할 수 있는 비대위여야 의미가 있다”며 “지금과 비슷할 것 같으면 해체시킬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hwshi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굵고 단단하네” 남성 몸 만지는 여성…농산물 홍보영상 맞아?
- [영상] ‘빈라덴 후계자’ 알자와리, 美 드론 공격에 사망 [나우,어스]
- '런닝맨' 장애인 구역 불법주차 '뭇매'…SBS "변명 여지 없는 불찰"
- “애플 에어팟과 승부 될까?” 삼성 고심 끝 결단, 가격 올린다 [IT선빵!]
- 日 축구장에 왜 ‘우영우’ 등장? “우! 투더 영! 투더 우!” 세레머니 눈길
- 文 전 대통령, 여름휴가 떠나기 전 모습 공개…“참고하시길”
- “이 커플도 망했다?” 디즈니, 한국서 꼴찌 추락 ‘망신살’
- 여성들 춤 경연 했더니…“망했는데, 뒤늦게 놀라운 일이”
- [영상] 우크라 최대 농업기업 대표, 러軍 폭격으로 사망 [나우,어스]
- “5천만원 날렸다. 그래도 또 사?” 3억원 몰빵, 코인에 빠진 ‘이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