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비 할인' 특화 신용카드 4종 직접 비교해봤습니다 [송영찬의 핀테크 짠테크]
지금같은 고물가 시대엔 모두가 허리띠를 졸라맵니다. 커피값 아끼기 위해 스타벅스 대신 편의점 커피를 마시고, 식비를 줄이기 위해 외식 회수도 줄이고, 기름값 아끼기 위해 차량 운전도 줄이곤 하죠. 그런데 학부모나 학생들 입장에선 쉽게 줄이지 못 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교육비입니다. 오늘은 자녀 교육비 걱정하시는 학부모님들과 날이 갈수록 용돈에서 차지하는 비중 커지는 수험료 때문에 걱정이신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비 아끼는 팁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카드마다 타깃 연령층이 다르다?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열을 지닌 나라답게 국내엔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수강료 할인 등에 특화된 신용카드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카드 상품들을 잘 활용하면 자녀의 교육을 위해 쉽사리 줄이기 어려운 교육비를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습니다.
출시돼있는 여러 상품들 가운데 삼성카드의 '삼성 iD 에듀 카드', 신한카드의 '신한카드 에듀', KB국민카드의 'KB 이지스터디 티타늄카드', 롯데카드의 '로카 포 에듀' 등 4종의 교육비 할인 특화 카드 상품들을 비교해봤습니다. 네 상품 공통으로 학원에서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지만 그 이외의 할인 업종에선 차이를 보입니다. 삼성 iD 에듀와 KB 이지스터디 티타늄카드는 인터넷 강의에서 할인되고 신한카드 에듀와 로카 포 에듀는 유치원에서 할인이 적용됩니다. 자녀의 나이가 인터넷강의를 많이 듣는 중고등학생이냐, 유치원을 다니는 미취학아동이냐에 따라 선택지가 나뉩니다.
삼성카드와 KB국민카드 상품은 모두 인터넷 강의에서 할인을 제공하지만 강의 사이트 종류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삼성 iD에듀 카드는 △이투스 △메가스터디 △대성마이맥 △밀크T에서 할인을 해주는데요. 약관을 자세히 보면 '인터넷강의는 초·중·고 교육과정 관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결제건에 한함'이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다시 말해 해당 사이트에서 수강했더라도, 성인용 영어 강의라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걸 의미합니다.
반면 KB 이지스터디 티타늄카드는 △메가스터디 △아발론 △디지털대성 △영단기공단기 △해커스어학원 △시원스쿨 △에듀윌 △박문각 등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들도 포함돼있습니다. 카드를 고르기 전 자녀 혹은 본인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서 할인이 적용되는지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월 지출 교육비 잘 따져봐야
신용카드를 고를 땐 할인율도 중요하지만 월 최대 할인한도와 할인을 받기 위해 필요한 최소 전월실적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네 상품 중에서는 로카 포 에듀를 제외하고는 모두 50만원이 최소 전월실적 기준입니다. 로카 포 에듀의 경우 전월실적 구간 별로 할인율이 달라지지는 않지만 전달에 최소 150만원 이상은 사용해야 합니다.
자 이제 최대 할인금액을 살펴볼까요? 할인율은 삼성이 10%, KB가 3%로 숫자로는 차이가 크지만, 결국 중요한건 월 최대 할인 한도입니다. 교육 관련 업종에서 최대 할인액은 △삼성카드 7만원(200만원 이상 결제) △신한카드 5만원(150만원 이상 및 교육 업종 4건 이상) △KB국민카드 7만원(150만원 이상) △롯데카드 2만5000원(150만원 이상) 등입니다.
이 중 KB국민카드 상품은 독특하게 학원과 인강 한도가 별도로 책정됩니다. 학원과 인강에서의 지출 비용을 합한 최대 할인 액수는 7만원으로 삼성카드 상품과 동일하지만 최대 할인액을 채우기 위한 전월실적은 삼성카드 상품이 200만원 이상인 반면 KB국민카드 상품은 150만원 이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대신 연회비는 KB국민카드 상품이 3만5000원으로 삼성카드 상품보다 5000원이 비쌉니다.
카드별 특징도 잘 고려해야 합니다. KB 이지스터디 티타늄카드는 학원에선 3%, 인터넷 강의에선 5%로 할인율이 다릅니다. 월 최대 할인 한도 역시 따로 적용됩니다. 인터넷 강의 수강료를 할인받고 싶다면 자신 혹은 자녀가 이용하는 사이트뿐 아니라 한 달 교육비에서 학원과 인터넷 강의가 차지하는 비중까지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신한카드 에듀는 독특하게 교육 업종에서 20만원 이상 결제한 건수에 따라 추가 캐시백을 해줍니다. 캐시백 금액은 4건 이상일 때 최대 5000원입니다. 이 상품은 전월실적에 따라 할인율도 달라집니다. 전월실적이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이면 할인율은 5%에 불과하지만 150만원 이상일 경우 10%로 훌쩍 뜁니다.
상품권 활용하면 수험료 할인 효과 누릴 수 있어
최근 취업의 필수 시험이 된 토익의 경우 정기접수가 4만8000원, 추가접수가 5만2800원으로 여러 번 시험을 봐야 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부담되는 금액입니다. 토익, 토익스피킹, JPT 등 YBM이 주관하는 어학시험 수험료는 해피머니 상품권을 활용하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피머니 상품권은 각종 온라인 쇼핑몰에서 5~10% 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할인받아 구매한 상품권으로 YES24 등의 사이트에서 YBM교육상품권을 사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YBM교육상품권은 토익 등 YBM 주관 시험 응시료를 구매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5만원 상당의 해피머니 상품권을 4만7000원에 구매했다면, 상품권 구매할 때 할인받은 3000원과 YBM교육상품권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고 적립받을 수 있는 2000원을 더해 총 5000원을 할인받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능 보는 줄" 25억 주문 폭주…10대도 60대도 푹 빠졌다 [이미영의 트렌드 톡톡]
- "가난해도 부자 될 수 있는 방법 있다"…놀라운 연구 결과
- "이만큼 챙겨주는 회사 못봤다"…'복지 끝판왕' 직장 어디 [김익환의 직장인워치]
- "갓물주는 옛말"…건물 안 팔리자 생각해 낸 방법이 [돈앤톡]
- 냉면 한 그릇에 만원 넘자…'기막힌 풍경' 벌어졌다 [이미경의 인사이트]
- [TEN피플] 손예진 괴롭히던 임신설, '구준엽♥' 서희원도 당했다
- 김종민 "결혼, 하긴 할 것 같다 타이밍 다가온 듯"…강호동 大흥분 ('걍나와')
- 효민, 명품 P사 신발 보다 눈길 가는 수영복 자태…누워도 굴욕 없네[TEN★]
- '나는 솔로' 옥순, 감췄던 비밀 뭐길래…광수에 "미안해" 눈물 고백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