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새 이란 제재 발표..홍콩·UAE·싱가포르 기업 포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정부가 1일(현지시간) 대(對) 이란 제재를 추가 발표했다.
이에 미국은 홍콩 기업 4곳과 UAE 기업 1곳, 싱가포르 기업 1곳을 각 제재한다고 미 재무부는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이란 핵합의(JCPOA, 2015) 복원 의지를 시사하고, 이를 위해 이란과 석유화학 무역 관련 거래를 하는 중국 기업을 제재하길 꺼려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미국 정부가 1일(현지시간) 대(對) 이란 제재를 추가 발표했다.
새 제재 대상에는 홍콩 기업 4곳과 아랍에미리트(UAE), 싱가포르 각 1곳 기업이 포함돼 주목된다.
이들 기업은 이란 최대 석유화학 브로커 중 한 곳이 수천만 달러치의 이란 석유제품을 동아시아로 파는 데 '도움을 줬다(이용됐다)'는 설명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이날 웹사이트 게재 성명을 통해 "이란 페르시안걸프석유화학공업(PGPIC)이 이란산 석유와 석유화학 제품 동아시아 판매를 수월하게 하는 데 이용토록 맞춤화된(designate) 기업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미국은 홍콩 기업 4곳과 UAE 기업 1곳, 싱가포르 기업 1곳을 각 제재한다고 미 재무부는 밝혔다. 이는 이란의 석유 및 석유화학 판매 수익을 줄이기 위한 제재 강화 노력 차원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미국의 대 이란 제제 대상으로 지정되면 미국내 보유한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의 거래도 금지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이란 핵합의(JCPOA, 2015) 복원 의지를 시사하고, 이를 위해 이란과 석유화학 무역 관련 거래를 하는 중국 기업을 제재하길 꺼려왔다.
다만 지난해 4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시작된 핵합의 복원 협상이 1년여 진행 끝에 결렬되고 현시점에서 진전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이란은 우라늄 농축 순도를 상향하며 미국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도 '지금까지 노력이 실패했다'는 판단 하에 이란에 대한 압박을 강화할 다른 길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결국 제재 강화라는 선택을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브라이언 넬슨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은 계속해서 JCPOA의 완전한 이행으로의 (미·이란) 상호 복귀 달성을 위한 외교의 길을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란이 완전한 약속 이행으로 복귀할 준비가 될 때까지 우리는 이란 석유와 석유화학제품의 불법 판매를 계속 제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란 핵 문제 해결을 위한 포괄적 공동행동계획(JCPOA, 2015)'은 이란과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유엔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 및 독일이 맺은 합의다. 이란의 핵 개발을 제한하는 대신 경제 제재 해제를 약속했지만, 2018년 트럼프 당시 미 행정부가 일방 탈퇴한 바 있다. 이에 이란도 우라늄 농축 순도를 상향했다.
sab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