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장관 "최영함 3시간 교신두절 몰라".. 與도 "심각한 상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3시간 동안 연락이 두절됐던 최영함과 관련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최영함은 지난 7월 5일 약 3시간 가량 통신이 두절되며 부대 통제를 벗어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방장관 조차 관련 보고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이 장관은 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최영함의 3시간 연락 두절 사건 당시 보고를 받지 못했다. 언제 보고를 받았는지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고 발생 3주만에 '조사' 시키겠다 답변
이헌승 "심각한 상황.. 국회 별도 보고"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3시간 동안 연락이 두절됐던 최영함과 관련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보고를 언제 받았는지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했다. 최영함은 지난 7월 5일 약 3시간 가량 통신이 두절되며 부대 통제를 벗어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방장관 조차 관련 보고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도 ‘심각한 상황’이라고 재보고를 요청했다.
이 장관은 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최영함의 3시간 연락 두절 사건 당시 보고를 받지 못했다. 언제 보고를 받았는지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최영함은 해군작전사령부 제7기동전단 소속 구축함으로 지난 7월5일 약 3시간 가량 통신이 두절되며 부대의 통제를 벗어난 것으로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이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국방위 간사인 김병주 의원에게 “최영함 통신 두절이 언제 일어났냐”는 질문을 받고 “그 시기는 정확하게 기억을 못하겠다”고 대답했다. 김 의원이 “그때 바로 보고를 받았냐”고 질의하자 이 장관은 “여기 (한국에) 없었기 대문에 정확한 시기를 기억하지 못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이 같은 이 장관의 답변에 “어떻게 최영함이 망망대해에서 3시간 동안 연락이 두절됐는데 모를 수 있나”고 되묻자 이 장관은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고 생각하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해서 문제 있는 것은 바로잡아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합참의장은 보고를 받았나”고 묻자 김승겸 합참의장은 “후에 보고를 받았다. 지난주에 보고를 받았다”고 대답했다. 사건 발생 후 약 3주가 지난 시점에 합참의장 보고가 이뤄진 것이다. 국방부가 아직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이 장관은 “현재 전비검열단에서 검열(조사)을 진행하고 있나”는 질문에 대해 “지금 조사를 시킬 것”이라며 “오늘 아침에 보고를 받아서 아직 직접 지시를 하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이헌승 국방위원장은 “방금 거론된 최영함 3시간 교신 두절 사건이 굉장히 심각하게 생각된다”며 “국방부는 자세히 조사를 해 국회에 별도로 보고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h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흠뻑쇼’ 무대 철거하다 추락사, 싸이 측 “마지막길 돌보겠다”
- “애플 것 사지, 누가 삼성 사?” 삼성 고심 끝 결단, 가격 올린다 [IT선빵!]
- '런닝맨' 장애인 구역 불법주차 '뭇매'…SBS "변명 여지 없는 불찰"
- 文 전 대통령, 여름휴가 떠나기 전 모습 공개…“참고하시길”
- 日 축구장에 왜 ‘우영우’ 등장? “우! 투더 영! 투더 우!” 세레머니 눈길
- 여성들 춤 경연 했더니…“망했는데, 뒤늦게 놀라운 일이”
- “이 커플도 망했다?” 디즈니, 한국서 꼴찌 추락 ‘망신살’
- 전기차 충전구역 ‘불법 주차’ 신고에…아예 충전 못하게 막은 차주
- [영상] 우크라 최대 농업기업 대표, 러軍 폭격으로 사망 [나우,어스]
- “배달료 적다고, 치킨이 2시간째 안와요” 속터지는 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