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시월드 '며느라기'→K연애 '체인지 데이즈2', 글로벌 진출

한해선 기자 2022. 8. 1. 10:4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뉴스 한해선 기자]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인기 콘텐츠IP로 아시아를 넘어 남미, 아프리카까지 진출하며 전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며느라기' 시리즈, '우수무당 가두심', '그림자 미녀' 등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이치이(iQiyi), 비키(Viki) 등 글로벌 플랫폼들과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과 대만 등 아시아권을 포함해 미주,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전세계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며느라기' 시리즈는 지난해 시즌1이 미주,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에 공개되며 인기를 얻은데 이어, 올해 공개된 시즌2 역시 미주와 유통 계약을 체결한 것. '우수무당 가두심'과 '그림자 미녀'는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인 비키(Viki)와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올해 각각 대만과 일본 등지에서도 잇따라 추가로 계약을 체결, 약 180여개국에서 글로벌 시청자들을 만나며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올해 두번째 시즌을 선보인 카카오TV 오리지널 '며느라기' 시리즈는, K 시월드를 미드폼 드라마로 제대로 풀어낸 작품. 웹툰을 원작으로 한 시즌 1에 이어 시즌2에서는 원작에 없던 새로운 스토리를 현실감 있게 그려내며 웹툰 원작 드라마의 확장으로 카카오TV 오리지널만의 새로운 시즌제 드라마 성공법칙을 입증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특히 새내기 며느리가 시월드에서 펼치는 고군분투를 현실감 있게 그려낸, 한국적인 문화와 정서를 중심으로 한 작품임에도, 국내를 넘어 해외 각국의 시청자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새내기 며느리의 K시월드 입성기를 그린 시즌 1은 미국, 캐나다, 남미 등을 포함해 대만, 일본 등과 판권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올해 공개된 K 임산부의 성장일기를 그린 시즌2 역시 시즌1의 인기에 힘입어 미국, 캐나다, 남미 등과 판권 계약을 체결했으며 아시아를 비롯한 각국에서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다.

'우수무당 가두심'은 미스터리를 파헤쳐가는 고교 퇴마로그로, '퇴마'와 '무당'이라는 지극히 한국적인 소재와 누구에게나 익숙한 학교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흥미와 공감을 자아낸 작품이다. 한국의 무속 신앙과 기존 미스터리 장르에서 보기 어려웠던 토속 오브제들을 활용, 풋풋한 고등학생들이 펼쳐내는 판타지를 담은 'K-퇴마물'로 선풍적 인기를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아이치이(iQiyi)와 비키(Viki)와 판권 계약을 체결하고 동남아시아와 미국, 캐나다 등 미주, 유럽, 중동, 오세아니아, 인도 등에서 콘텐츠를 선보였으며, 올해 대만과 일본 등지에서 잇따라 추가로 계약을 체결, 더 많은 글로벌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여고생의 방과 후 이중생활을 그린 '그림자 미녀' 역시 독특한 코드로 전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으며 K콘텐츠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학교에선 왕따지만 SNS에서는 화려한 스타 '지니'로 살아가는 여고생 구애진의 아슬아슬한 방과 후 이중생활을 그린 '그림자 미녀'는 미스터리한 코드와 캐릭터간의 심리전, 여기에 더해진 학원 로맨스 등으로 MZ세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국내에서 카카오TV 공개 당시 높은 인기를 얻은데 이어, 비키(Viki)와 판권 계약을 체결하고 미주,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전세계 각국에서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여기에 올해 대만, 일본과 잇따라 계약 체결을 완료했으며,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위티비(weTV)와 추가로 계약을 체결하면서 전세계 190개국에서 공개되고 있다.

뿐 아니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넷플릭스를 통해서도 카카오TV 오리지널을 공개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매주 목요일 공개되는 카카오TV 오리지널 '체인지 데이즈2'는 나이와 직업, 연애 기간은 서로 다르지만 각양각색의 이유로 이별의 문턱에 선 있는 네 커플이 함께 여행하며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연애 리얼리티. 매회 카카오TV에서 100만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체인지 데이즈2'는 넷플릭스를 통해 글로벌 전역에 공개돼 대만과 홍콩 등지에서 TOP10위권에 오르는 등 K예능의 진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 기준) '연애'와 '이별'이라는 공감대를 넘어 성격과 취향, 결혼 등 보편적인 고민을 겪고 있는 실제 커플들의 극 사실주의 이야기가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봤을 여러 갈등의 해답과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이면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신선한 기획과 탄탄한 스토리, 촘촘한 구성을 바탕으로 웰메이드 미드폼 드라마의 성공작으로 회자되는 '도시남녀의 사랑법' '이 구역의 미친X' '결혼백서' 등의 카카오TV 오리지널 드라마도 꾸준히 넷플릭스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지창욱, 김지원이 펼치는 복잡한 도시 속 청춘들의 리얼 로맨스 '도시남녀의 사랑법'은 지난해 공개 당시 일본,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권을 비롯해, 터키, 카타르 등 중동 지역과 나이지리아, 모로코 등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16개국에서 넷플릭스 TV쇼 톱10에 올랐다. 정우와 오연서가 그려낸 과호흡 유발 코믹 로맨스 '이 구역의 미친X'는 말레이시아 홍콩,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7개국에서 넷플릭스 TV쇼 톱10에 오르며 높은 인기를 얻었다. 두 작품 모두 지금까지 꾸준히 '명품 미드폼 드라마'로 손꼽히며 전세계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재송 글로벌사업본부장은 "한국 고유의 문화와 정서가 녹아 든 드라마를 비롯해 다채로운 코드의 예능까지 새롭고 참신한 기획과 소재, 탄탄한 스토리텔링, 완성도 높은 만듦새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글로벌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기획, 제작 역량을 집결한 웰메이드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해선 기자 hhs422@mtstarnews.com

[관련기사]☞ 손나은, 파격 노출 패션..크롭탑도 완벽 소화
산다라박 '나는 비혼이다' 깜짝 고백
김진호, SG워너비서 2번째로 장가간다..상대 여성은 누구?
제시카, 中 오디션서 오열..'사랑받을 자격 없어'
'고우림, ♥김연아 여왕 모시듯' 데이트 목격담
김연아 10월 결혼 앞두고 혼전임신 입 열었다
한해선 기자 hhs422@mtstarnews.com

Copyright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