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뉴욕 원숭이두창 비상사태 "15만명 감염 위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숭이두창이 미국을 강타하고 있다.
뉴욕 주는 미국에서 원숭이두창이 가장 빨리 확산하는 지역으로, 특히 뉴욕 시에서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뉴욕 주에서 1345명, 캘리포니아 주에서 799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특히 스페인, 영국 등 유럽 국가를 제치고 확진자 세계 1위가 된 미국은 4630명으로 10일 만에 3000명 가량이 늘어나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이 미국을 강타하고 있다. 감염의 확산세가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동한 듯한 양상이다. 세계 1위 확진 국가가 바로 미국이다.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지역들이 늘고 있다.
뉴욕 시의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15만 명 가량의 시민이 원숭이두창에 감염될 위험이 있어 비상조치가 필요하다"면서 30일(현지시간)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애덤스 시장은 "조기에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연방 당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뉴욕 시 공무원은 감염 확산을 늦추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캘리포니아 주, 뉴욕 주는 주 차원의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뉴욕 주는 미국에서 원숭이두창이 가장 빨리 확산하는 지역으로, 특히 뉴욕 시에서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미국은 4630명(28일 집계)의 확진자가 나와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뉴욕 주에서 1345명, 캘리포니아 주에서 799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미국 주 보건당국은 백신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감염자는 급격히 늘고 있지만 백신 부족 현상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추가 백신 공급은 10월 말쯤 가능할 것으로 보여 백신 공백이 3개월 이상 계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이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은 1인 당 2회 기본접종 시 55만 명 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 통계 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ourworldindata)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의 전 세계 확진자는 2만1067명(28일 현재)이다. 7월 12일 1만 명(1만527명)을 넘어선 이후 보름 만에 2배가 됐다. 원숭이두창은 지난 5월 6일 영국에서 첫 확진자(아프리카 제외)가 나왔다.
특히 스페인, 영국 등 유럽 국가를 제치고 확진자 세계 1위가 된 미국은 4630명으로 10일 만에 3000명 가량이 늘어나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7월만 해도 925명(12일), 1965명(18일), 4630명(28일) 등 확진자가 가파르게 늘어났다. 초반 확산세를 주도했던 유럽은 증가세가 다소 둔화된 양상이다. 스페인이 3738명으로 세계 2위, 영국 2437명, 독일 2540명, 프랑스 1829명 등이다.
아프리카 이외 지역에서 사망자도 잇따르고 있다. 스페인에서 2명, 브라질에서 1명 등 모두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지금까지 원숭이두창 사망자는 아프리카에서만 5명이 나왔다. 브라질 사망자는 평소 림프종을 앓았던 41세 남성으로 패혈증으로 숨졌다. 스페인에서는 29일 첫 사망자에 이어 30일 두 번째 사망자가 나왔다. 사망자들은 모두 젊은 남성으로 현재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23일 원숭이두창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0%는 잠잘 때 물린다” 모기 퇴치 완전정복 - 코메디닷컴
- 전문가들도 매일 꼭 먹는 건강식품 7가지 - 코메디닷컴
- 몸 속 염증을 줄여주는 것은? 강황주스 vs. 사골 - 코메디닷컴
- 코로나 아닌데 두통, 인후통…여름 감기·냉방병 대처법 - 코메디닷컴
- 바나나·아보카도·연어, 나트륨 배출해 혈압 낮춰(연구) - 코메디닷컴
- 걸음걸이로 보는 건강…바른 자세로 걷는 법은? - 코메디닷컴
- BA.5 감염된 아이, 성인과 증상 차이 보여 - 코메디닷컴
- 남성이 여성보다 빨리 죽는 이유 6가지 - 코메디닷컴
- 주름진 손, 감출 수 없는 나이.. 어떻게 관리할까? - 코메디닷컴
- “오미크론 감염됐다면 지금 유행 코로나 덜 걸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