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수산물에 참돔·오징어..해양생물은 붉은바다거북

박수진 기자 2022. 7. 31. 15: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징어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다.

8월의 어촌 안심 여행지로는 경남 거제시 다대마을과 전남 고흥군 연홍도마을 두 곳이 선정됐다.

8월의 해양생물에는 우리나라 전 연안에서 발견되는 '붉은바다거북'(Caretta caretta)이 선정됐다.

8월의 해양유물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기증받은 시험용 모형선 2점이 선정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징어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다. 8월의 어촌 안심 여행지로는 경남 거제시 다대마을과 전남 고흥군 연홍도마을 두 곳이 선정됐다.

다대 어촌체험휴양마을은 환경부에서 지정한 자연생태우수마을 중 하나로 구불구불한 리아스식 해안과 기암절벽 등 자연경관이 잘 보전돼 있다. 차10분 거리에 ‘2022 어촌뉴딜 트래킹 챌린지’가 열리고 있는 학동항도가 자리 잡고 있다. 연홍도 어촌체험휴양마을은 마을 전체에 벽화와 조형물이 전시돼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도 불린다. 둘레길·벽화길뿐만 아니라 폐교를 활용해 만들어진 미술관 등도 볼거리다. 8월의 해양생물에는 우리나라 전 연안에서 발견되는 ‘붉은바다거북’(Caretta caretta)이 선정됐다. 붉은바다거북은 우리나라 제주도와 남해안·동해안에서 주로 출현한다. 하지만 최근 서식지 훼손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개체 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2012년 붉은바다거북을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보호·관리하고 있다. 8월의 등대에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에 위치한 ‘전곡테마어항 방파제 등대’가 선정됐다. 이 등대는 야간에 6초마다 연속 2번 빨간색 불빛을 깜박이며 전곡항과 서해를 오가는 어선과 요트의 안전을 지켜주고 있다.

8월의 해양유물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기증받은 시험용 모형선 2점이 선정됐다. 이 모형선들은 각각 2011년과 2014년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직접 제작한 모형선으로, 원유운반선(KVLCC2)과 액화천연가스운반선(KLNG)을 83.74분의 1, 69분의 1 크기로 줄인 것이다. 8월의 무인도서에는 충남 태안군 꽃지해변에 인접한 나치도(꽃지 할미·할아비바위)가 선정됐다.

이 섬은 썰물 때 드러나 탐방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전북 변산의 채석강, 인천 강화의 석모도와 함께 ‘서해안의 3대 낙조 명소’로 꼽힌다.

박수진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