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공군 지휘관 "T-50, 후배 조종사들에 추천하고픈 항공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산 경(輕)전투기 FA-50을 도입하는 폴란드 공군이 같은 계열 항공기인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T-50B에 직접 탑승해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웠다.
폴란드 공군 특수비행팀 오릭(Orlik)의 PZL-130(KT-1급) 항공기와 함께 날아오른 블랙이글스는 뎅블린 기지 상공에서 붉은색 연기와 흰색 연기를 내뿜으며 폴란드 국기를 그리기도 했다.
이후 임무 공역에서 별도 비행에 나선 블랙이글스 항공기들은 후방석에 탑승한 폴란드 공군 조종사들에게 국산 항공기의 성능을 유감없이 뽐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50B 항공기에 폴란드 고위급 장교 후방석 탑승
FA-50 운용할 부대장 "T-50 최신 장비 인상적"
[뎅블린(폴란드)=국방부공동취재단·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산 경(輕)전투기 FA-50을 도입하는 폴란드 공군이 같은 계열 항공기인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T-50B에 직접 탑승해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웠다.
28일 오전(현지시간) 블랙이글스는 폴란드 뎅블린 공군 기지에서 전날 에어쇼에 이어 폴란드 공군과 우정 비행을 실시했다. 국산 항공기의 유럽 수출 마케팅 지원에 나선 블랙이글스는 이날 폴란드 공군 고위급 지휘관 4명을 후방석에 태우고 비행했다.
폴란드 공군 특수비행팀 오릭(Orlik)의 PZL-130(KT-1급) 항공기와 함께 날아오른 블랙이글스는 뎅블린 기지 상공에서 붉은색 연기와 흰색 연기를 내뿜으며 폴란드 국기를 그리기도 했다.
그는 “비행을 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을지 유심히 봤는데, 이 항공기는 내가 비행하는 미그-29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항공기였다”면서 “항공기와 조종사 간의 인터페이스가 미그-29와는 완전히 달랐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행하기가 매우 수월했다”면서 “매우 좋은 경험이었다”고 했다.
스토비에츠키 대령의 주기종인 미그-29는 러시아의 4세대 전투기로 러시아를 비롯해 냉전 시절 소련에 속했던 공산권 국가들과 친소·친러 국가 등 약 30여 개국에서 운용하고 있다. 북한의 주력 전투기 역시 미그-29다. T-50은 상대적으로 최신 항공기이기 때문에 비행 편의성이나 계기판과 조종간 등에서 차이가 있다는게 그의 설명이다.
트렐카 준장은 미그-29 전투기 뿐만 아니라 냉전시대 전폭기 임무를 수행했던 수호이(Su)-22 조종 경험도 갖고 있다. 그는 “T-50은 내가 조종했던 항공기들과 전혀 달랐다”면서 “컴퓨터 기반 시스템과 플라이 바이 와이어가 인상적이었다”고 했다.
플라이 바이 와이어(FBW·fly-by-wire)는 기계적 제어가 아닌 전기 신호에 의한 제어를 의미한다. 옛 항공기들은 기계구조와 유압에 의존했지만, 최신 항공기들은 조종 신호를 컴퓨터가 해석해 전기적인 신호를 유압 시스템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발된다. 플라이 바이 와이어는 조종사 판단 이전에 컴퓨터가 계산해 비행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조종사 임무를 그만큼 줄여준다.
트렐카 준장은 “컴퓨터는 조종사에게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해준다”면서 “T-50의 최신 장비들이 인상적이었는데, F-16과 유사한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T-50은 KAI가 미국 록히드마틴과 F-16을 기반으로 공동 설계한 항공기다. KAI는 지난 6월 록히드마틴과 협약(Teaming Agreement)을 맺고 공동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김관용 (kky144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 여사, 공개 행보 재시동?..."대통령실도 엇갈려"
- "로또 당첨되면 2억 줄게"…약속 지켜야 할까?
- “권성동, 비키니 사진으로 혼났는데… 尹문자가 의도적이라고?”
- [르포] "70개 명품 브랜드를 한 눈에" 발란 오프라인 1호점 가보니
- 수도권 미분양 한 달만에 900가구 '껑충'
- `7월29일` 찰스-다이애나 세기의 결혼[그해 오늘]
- '첨밀밀' 리메이크 中 가수 헤라 "간첩 의심→韓 귀화해 농촌생활"
- '연중' 김연아♥고우림 데이트 목격담…"여왕 모시듯 케어"
- 수면 내시경 받던 40대, 끝내 못깨어나…유족 "의료사고" 주장
- '연중' 인교진♥소이현 부부, 발리 가족 여행 1000만원 FL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