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가입심사, 라떼는 1주일".. 이제는 하루면 된다?

전민준 기자 2022. 7. 29. 05: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험 가입 심사가 빨라야 3일 걸렸는데 이제는 하루면 돼요."

생명보험협회 한 관계자 이야기다.

이미 미래에셋생명의 경우 피보험자 진단이 필요했던 보험계약심사 또한 건강보험공단의 검진 이력을 활용해 기존 3~10일이 걸리던 심사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사들의 디지털화로 보험 가입절차가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이미지투데이

"보험 가입 심사가 빨라야 3일 걸렸는데 이제는 하루면 돼요."

생명보험협회 한 관계자 이야기다. 최근 생명보험업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생명보험사들은 경영효율 개선과 소비자서비스 혁신을 위해 상품개발·판매와 계약의 인수·관리, 보험금 지급 등 업무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29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생명보험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비대면(언택트) 생활방식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속속 적용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에 국한되지 않고 중년층, 장년층의 디지털 기기 이용 증가가 맞물리면서 관련 상품·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생명보험 성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험사들이 정보통신(IT)기술을 통해 제공받기를 원하는 생명보험 정보는 '맞춤형 보험상품 설계'(50.1%), '간편한 보험가입'(45.8%), '보험금 자동청구 및 수령'(39.0%). '디지털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15.2%) 등으로 나타났다.

생보사들의 디지털 전환 작업도 이러한 니즈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보험가입 단계에서는 모바일을 활용한 청약과 해피콜 도입 등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줄이는 것이 골자다.

청약부터 입금처리까지 온라인·모바일 기반으로 지원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해 기존 30분 이상 걸렸던 가입설명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는 식이다.

푸르덴셜생명의 옴니청약과 KB생명의 대화형청약, NH농협생명의 TM보험 스마트 고객확인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보험계약심사(언더라이팅) 또한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예측 모델을 활용해 보험사와 고객 모두의 편의를 개선한다.

이미 미래에셋생명의 경우 피보험자 진단이 필요했던 보험계약심사 또한 건강보험공단의 검진 이력을 활용해 기존 3~10일이 걸리던 심사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의 경우 신계약자동심사 기술을 통해 신계약의 84%를 자동 승낙,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는데 성공했다.

또 보험금 지급 단계에서도 진료 내역이 연동돼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AI 자동심사를 활용한 당일 지급이 가능해졌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생보사들의 디지털 고도화 작업은 보험업무 전반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다"며 "소비자의 니즈와 정부의 규제완화 흐름에 맞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머니S 주요뉴스]
[시승기] 가격이 2000만원대…다 갖춘 가성비 끝판왕 '더 뉴 셀토스'
8월 10일 공개되는 '갤Z플립4' 유출된 이미지 보니
"차 가격 또 오르겠네"… 2024년부터 유럽 모든 신차에 'ADAS' 장착 의무화
'아이오닉 6' 가격 5500만원 아래로…보조금 100% 받는다
"걸어다니는 중소기업"… 임영웅, 상반기에만 376억 벌었다
[단독] 제2의 덮죽? 헬로크랩 "공동창작물이니 '베끼기' 아니다"
보조금 100% 받게 될 현대차 '아이오닉 6', 사전계약 8월로 연기
아우디, 전기차부터 SUV·세단까지 고성능 풀 라인업 장착
소고기·돼지고기 가장 저렴한 대형마트는 어디?
[사실은] '경영 악화' 왓챠, M&A 매물(?)…왓챠 "끝까지 버틴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