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TK 신공항 특별법 발의 검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로 유력한 이재명 의원이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관련 특별법 제정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재명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당권 도전에 나서면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입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거대 야당의 차기 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이 특별법 발의 입장을 밝히면서 법안 통과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로 유력한 이재명 의원이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관련 특별법 제정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직은 대선 공약을 구체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검토 단계라고 밝혔는데요.
최근 국민의힘이 특별법 제정에 야당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힌 만큼, 지역 최대 현안인 공항 이전 작업에 탄력이 붙을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박재형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통합 신공항 특별법 제정이 주요 화두였습니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해서 당 차원의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다수당인 야당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특별법 제정은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의 협조가 필요한 만큼 야당과도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조를 요청하겠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재명 의원이 대선 당시 공약을 지킬 것을 요구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이재명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이 법안을 거역할 수가 없는 게 자기가 대통령 후보 시절에 10번도 더 이야기했어요."
이재명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당권 도전에 나서면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입을 열었습니다.
대선 공약으로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관련 법안 발의 등을 위한 포괄적인 검토 단계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주호영 의원이 조만간 발의할 예정인 TK 신공항 특별법과는 별도로 발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발의한 2개 특별법이 병합 심사될지 여부가 관심사입니다.
국민의힘, 민주당이 동시 발의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은 병합 심사를 통해 국회 문턱을 넘었습니다.
이 의원이 구상 중인 특별법은 아직 초기 단계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거대 야당의 차기 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이 특별법 발의 입장을 밝히면서 법안 통과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입니다.
MBC 뉴스 박재형입니다. (영상취재 이승준)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