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열 4위 왕양 "대만, 92컨센서스 부정하면 심각한 재앙 촉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공산당 서열 4위 왕양 중국 정치국 상무위원, 정치협상회의 주석은 대만이 92컨센서스를 지킨다면 대만 각당과 양안(兩岸 중국·대만)의 정치적 문제 및 조국 평화통일에 대한 소통 및 민주적 협상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 상무위원은 지난 2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92컨센서스 30주년 좌담회에서 "양안 관계와 평화 발전 및 조국 평화통일은 중화 자녀들의 공통된 바람이자 대만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 공산당의 기본 주장"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중국 원칙 기초 위에서 대만 각당과 민주적 협상할 의향 있어"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중국 공산당 서열 4위 왕양 중국 정치국 상무위원, 정치협상회의 주석은 대만이 92컨센서스를 지킨다면 대만 각당과 양안(兩岸 중국·대만)의 정치적 문제 및 조국 평화통일에 대한 소통 및 민주적 협상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 상무위원은 지난 2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92컨센서스 30주년 좌담회에서 "양안 관계와 평화 발전 및 조국 평화통일은 중화 자녀들의 공통된 바람이자 대만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 공산당의 기본 주장"이라고 했다.
'92컨센서스'는 1992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합의로, 92공식으로도 불린다.
왕 상무위원은 30년 전 합의한 92컨센서스에 대해 "양안은 하나의 중국에 속하며 함께 노력해 통일을 모색하는 것"이라며 "이 과정과 내용은 모두 명확한 문건과 문서로 기록돼 있다. 어떤 사람, 어떤 세력도 부정하거나 왜곡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92컨센서스는 양안 관계의 근본적 성격을 명확하게 하고 양안 관계 발전과 정치적 기초를 마련했다"며 "92컨센서스를 견지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찬성하면 양안 관계는 개선·발전될 수 있다"고 했다.
왕 상무위원은 "하지만 92컨센서스를 부정하고 하나의 중국원칙을 벗어나면 양안 관계는 긴장되고 출렁일 수 있으며 대만 동포의 이익에 손해를 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최대한의 성의와 노력으로 평화통일을 비전을 쟁취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이라는 기초 위에서 대만 각당, 조직, 인사와 양안의 정치적 문제 및 조국 통일의 과정과 관련한 문제를 대화와 소통, 민주적 협상을 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
왕 상무위원은 "대만 독립 분열은 조국 통일의 가장 큰 장애물로 민족 부흥의 엄중한 복병"이라며 "대만 당국이 92컨센서스를 인정하지 않고 일부 국가들이 대만 독립을 부추기는 분열 세력이 도발을 일으키도록 종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발전해 나가면 대만을 재난의 심연으로 몰아 넣을 뿐 아니라 많은 대만 동포들에게 심각한 재앙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어떤 사람도, 어떤 세력도 중국인의 국가주권과 영토를 수호하려는 단호한 결심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며 "대만 동포들을 통일은 유익하며 대만 독립은 막다른 골목이고 외부인에 기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정정당당한 중국인이 돼야 한다"고 했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