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후에 먹으면 좋은 간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운동 효과를 높이려면 운동 전후로 적절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어떤 음식이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근육 회복에 기여하는지, 물은 얼마나 마셔야 하는지, 미국 '워싱턴 포스트'가 정리했다.
◆ 수분 = 운동 강도, 그리고 날씨에 따라 다르지만 1시간 운동을 하면 몸에서 대략 1리터의 수분이 빠져나간다.
운동을 시작하기 2시간 전에 물 500ml을 마실 것.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동 효과를 높이려면 운동 전후로 적절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음식이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근육 회복에 기여하는지, 물은 얼마나 마셔야 하는지, 미국 '워싱턴 포스트'가 정리했다.
◆ 운동 전 = 1시에 점심을 먹고 2시에 운동을 한다면 특별히 뭘 챙겨 먹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식사하고 두세 시간이 흐른 다음 운동을 할 계획이라면 간식을 하는 게 좋다. 애리조나 주립대의 크리스티 알렉슨 교수는 "운동을 시작하기 한 시간 전에 탄수화물 20~30g, 단백질 5~10g을 먹으라"고 조언한다. 지방이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할 것. 땅콩버터를 곁들인 바나나, 삶은 달걀과 토스트, 그래놀라 바와 스트링 치즈 등이 최적이다.
◆ 운동 후 = 근육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한다. 강도 높은 운동으로 저장해둔 포도당을 다 쓰면 근육까지 연료로 동원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근육 손실을 예방하려면 운동을 한 뒤 바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게 좋다. 유산소 운동을 했다면 45분 안에, 근력 운동을 했다면 40분 안에 먹어야 근육 회복과 재건에 보탬이 된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율은 2:1 정도로 할 것. 통곡물 빵으로 만든 참치 샌드위치에 과일 몇 조각을 곁들이면 완벽하다.
◆ 수분 = 운동 강도, 그리고 날씨에 따라 다르지만 1시간 운동을 하면 몸에서 대략 1리터의 수분이 빠져나간다. 운동을 시작하기 2시간 전에 물 500ml을 마실 것. 운동을 하는 중에도 매 10~20분마다 물을 200~280ml 정도 마시는 게 바람직하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0%는 잠잘 때 물린다” 모기 퇴치 완전정복 - 코메디닷컴
- 전문가들도 매일 꼭 먹는 건강식품 7가지 - 코메디닷컴
- 몸 속 염증을 줄여주는 것은? 강황주스 vs. 사골 - 코메디닷컴
- 코로나 아닌데 두통, 인후통…여름 감기·냉방병 대처법 - 코메디닷컴
- 바나나·아보카도·연어, 나트륨 배출해 혈압 낮춰(연구) - 코메디닷컴
- 걸음걸이로 보는 건강…바른 자세로 걷는 법은? - 코메디닷컴
- BA.5 감염된 아이, 성인과 증상 차이 보여 - 코메디닷컴
- 남성이 여성보다 빨리 죽는 이유 6가지
- 주름진 손, 감출 수 없는 나이.. 어떻게 관리할까? - 코메디닷컴
- “오미크론 감염됐다면 지금 유행 코로나 덜 걸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