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외환거래' 우리·신한은행만 4.1조..은행권 최대 7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행권의 '수상한 외환거래' 규모가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만 4조1000억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은행권 전체의 외환 이상거래 의심 규모는 최대 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외환 이상거래 규모는 4조100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권 전체의 외환 이상거래 규모는 53억7000만 달러(약 7조원)에 달할 것으로 잠정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 1조6000억, 신한 2조5000억
대부분 국내 코인거래소에서 이체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은행권의 ‘수상한 외환거래’ 규모가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만 4조1000억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은행권 전체의 외환 이상거래 의심 규모는 최대 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 거래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이체된 자금으로 확인됐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외환 이상거래 규모는 4조100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은행이 금감원에 보고한 금액은 2조5000억원이었다. 우리은행에서 지난해 5월3일부터 올해 6월9일까지 5개 지점에서 931회에 걸쳐 1조6000억원(13억1000만 달러), 신한은행은 지난해 2월23일부터 올해 7월4일 중 11개 지점에서 1238회에 걸쳐 2조5000억원(20억6000만 달러)가 각각 이상거래로 나타났다.
은행권 전체의 외환 이상거래 규모는 53억7000만 달러(약 7조원)에 달할 것으로 잠정 조사됐다. 이는 금감원이 은행권에 자체 조사하도록 한 주요 점검 대상 규모여서 점검 결과 정상 상거래로 확인될 수 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1일 모든 은행을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올해 6월 중 외환 이상거래가 발생했는지 자체점검 후 이달 말까지 보고하도록 했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 발생한 외환 이상거래의 대부분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이체된 것으로 금감원 검사 결과 나타났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이체된 자금이 국내 무역법인 대표이사 등 다수 개인 및 법인을 거쳐 무역법인 계좌로 송금된 후, 수입대금 지급 등 명목으로 해외법인에 보내졌다. 특히 국내 법인의 경우 대표가 같거나 사촌관계 등 특수관계인으로 보이는 경우를 확인됐다. 해외법인은 해외 가상자산거래소가 아닌 일반법인으로 파악됐다고 금감원은 전했다.
일부 거래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흘러오는 자금과 일반적인 상거래 자금이 섞여 해외로 송금된 사례도 있었다.
금감원은 검사 및 은행 자체점검 결과 등을 기초로 이상거래 업체가 추가로 확인되는 경우 관련 내용을 검찰 및 관세청에 통보해 수사 등에 참고토록 조치할 계획이다. 은행 자체점검 결과를 분석해 필요시 추가 검사 등도 계획하고 있다.
또 검사 결과 은행이 외환업무 취급 및 자금세탁방지업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경우 관련 법규와 절차에 따라 엄중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필요시 관계부처, 기관과 함께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대웅 (sdw61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침묵 깬 이준석, 尹 겨냥했나…"카메라 사라지면 윽박"
- "김건희, 고소·고발 멈춰줬으면"...'쥴리 의혹' 안해욱씨 경찰 조사
- 민주당 38.9% 지지율 역전…대통령 "우리당 계속 이렇게 해야"
- 4시간33분 지났는데…권성동, 왜 尹문자 다시 봤나?
- 다시 확진자 10만 시대, 尹정부 선택은 '자율방역'…근거는?(종합)
- “나한테 왜 그래" "뒤집어 씌워"… 숨진 공군 女간부 다이어리엔
- (영상)‘스카치 테이프 그 회사’ 3M, 헬스케어사업 분사한다…왜
- 尹대통령 '내부총질' 문자에 이준석 "각하께서"...李키즈 "믿었는데"
- '12시1분은 12시가 아니다'…배민 김봉진, 명함 공개[오너의 취향]
- '김연아♥' 고우림, 포레스텔라 멤버들도 칭찬 "섬세하고 요리 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