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해수욕장에 뜬 드론.. 공연·인명구조에 음식배달까지 '척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철 해수욕장에서의 드론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이 서비스는 해수욕장에 있는 소비자로부터 전화로 주문을 받은 상인이 조리한 음식을 이륙장으로 보내면 드론이 해수욕장 내 착륙장으로 배송하고 이를 소비자가 찾아가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국내 해수욕장에서 드론 음식 배송 서비스가 운영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강원 강릉 경포해수욕장에는 드론 인명구조대가 공중에서 활동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망상해수욕장 국내 첫 서비스
경포엔 드론 인명구조대 활약
익수자 찾고 구명장비도 전달
광안리선 드론 라이트쇼 각광
여름철 해수욕장에서의 드론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공연과 인명 구조에 이어 음식 배달에도 도입되고 있다.
26일 강원도에 따르면 이달 중 동해 망상해수욕장에서 드론 음식 배송 서비스가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이 서비스는 해수욕장에 있는 소비자로부터 전화로 주문을 받은 상인이 조리한 음식을 이륙장으로 보내면 드론이 해수욕장 내 착륙장으로 배송하고 이를 소비자가 찾아가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배송 음식은 회, 치킨, 커피 등이며, 배송료는 무료다. 최대 4대가 운용되는 드론은 한 대당 5㎏까지 실을 수 있다. 이동 시간은 5분 안팎, 이동 거리는 2~3㎞다.
국내 해수욕장에서 드론 음식 배송 서비스가 운영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광철 도 전략산업과장은 “기업체로부터 들어온 제안을 동해시, 상인회와 협력해 시범 실시한다”며 “소비자 편의가 높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되면 향후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 강릉 경포해수욕장에는 드론 인명구조대가 공중에서 활동 중이다. 드론 인명구조대는 상공을 날아다니며 순찰하다 익수자를 발견하는 정찰 드론과 현장으로 출동해 구명장비를 익수자에게 전달하며 ‘골든타임’을 확보해 주는 구조 드론으로 이뤄졌다. 드론은 영상 녹화와 사진 촬영 기능을 갖춰 백사장에서 금지하는 행위인 취사, 금연 등에 대한 순찰도 가능하다. 조용준 강릉시 관광지도담당은 “익수자는 드론으로부터 받은 구명장비를 통해 수상안전요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버틸 수 있어 구조 효과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극성을 부린 지난해 여름 경포해수욕장에서는 드론이 백사장 상공을 날며 실시간으로 발열 환자를 찾아내고 방역수칙 안내방송을 내보내는 등 ‘방역 첨병’ 역할을 톡톡히 했다.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서는 드론 수백대가 빛의 향연을 펼치며 관광객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 수영구는 ‘광안리 M 드론 라이트쇼’를 매주 토요일 오후 8시와 10시 두 차례 열고 있다. 매회 주제를 달리하는 라이트쇼에서는 드론 500대가 10분간 형형색색의 빛으로 장관을 연출한다. 회별 주제 등의 일정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다. 수영구 관계자는 “7월에는 여름철에 맞는 주제들로 드론쇼를 기획했다”며 “광안리에서 부산 대표 야간 관광 콘텐츠인 드론쇼를 꼭 구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릉·동해 김정호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연아♥고우림, 2018년 5월 첫 만남 영상
- 여교사 신고한 남편 “아내·남학생 엄벌 처해달라”
- 임창용 또 도박… 15시간 동안 1억 5000만원 바카라 도박
- 버블티 ‘꿀떡’ 마시다 ‘컥컥’…호흡곤란 일으키다 사망
- 11살과 성관계 후 “성인인 줄 알았다” 주장 남성 징역 2년
- “20년 전 가격 아냐?”…양념갈비 5천원·목욕탕 3천원 ‘착한가격’ 업소 인기
- 아베 경호 실패한 日경찰…이번엔 아키에 여사 탑승 차량 ‘쾅’
- “딸 하나는 있어야 55%”vs“아들 하나는 있어야 31%”
- 1만원대 음식 먹고 팁 390만원…‘통큰 손님’의 정체는
-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대형 텐트’가…네티즌 갑론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