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연례 '한광훈련' 개시 당일..中 군용기 방공식별구역 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만이 중국의 침공에 대비한 연례 군사훈련을 개시한 당일 중국 군용기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
특히 중국 군용기 2대가 대만 ADIZ에 진입한 25일은 대만의 연례군사인 한광(漢光)훈련이 개시된 날이어서 관심을 모았다.
한편 대만의 한광훈련 개시와 오는 8월로 예정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앞두고 중국 군용기의 대만 ADIZ 진입 횟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광, 중국 침공 상황 가정해 매년 실시하는 군사 훈련
(서울=뉴스1) 이서영 기자 = 대만이 중국의 침공에 대비한 연례 군사훈련을 개시한 당일 중국 군용기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
로이터 통신은 26일 대만 국방부 발표를 인용해 중국 인민해방군 소속 젠(殲·J)-16 전투기 1대와 Y-8 초계기 1대가 전날 대만 남서쪽 ADIZ에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같은날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매년 열리는 최대 규모의 해군 및 공군 훈련을 감독하면서 대만을 방어하겠다는 군의 결의를 칭찬했다. 차이 총통이 군함에 승선한 것은 2018년 4월이 후 이번이 두 번째다.
침략군에 대한 격퇴를 모의하는 이번 군사훈련은 중국의 군사적 압박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전투태세를 높이기 위해 섬 전역에 걸친 공습훈련과 동시에 실시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것과 맞물려 중국이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이 섬에 대한 입장이 더욱 강경해지고 있는 가운데, 대만은 중국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방어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대만을 자국의 영토라고 간주한다.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며 홍콩, 마카오, 대만은 중국과 나눌 수 없는 하나이고 따라서 합법적인 중국 정부는 오직 하나라는 이데올로기다.
특히 중국 군용기 2대가 대만 ADIZ에 진입한 25일은 대만의 연례군사인 한광(漢光)훈련이 개시된 날이어서 관심을 모았다.
올해로 38회째를 맞는 한광훈련은 대만이 중국의 침공 상황을 가정해 매년 실시하는 군사훈련으로, 올해 훈련은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대만 현지언론에 따르면 올해 한광훈련에는 최신 고속초계정인 퉈장급 타장함을 비롯한 함선 20여 척과 F-16V 전투기 등이 동원돼 인민해방군의 대만 침공을 격퇴하는 시나리오에 맞춘 훈련을 전개한다.
한편 대만의 한광훈련 개시와 오는 8월로 예정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앞두고 중국 군용기의 대만 ADIZ 진입 횟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계획이 지난 19일 외신에 보도된 직후 중국은 외교부 대변인을 통해 "반드시 결연하고 강력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은 이번 달에만 전투기 28대, 전폭기 2대, 폭격기 1대, 헬리콥터 2대, 정찰기 26대 등 총 59대의 군용기를 대만 ADIZ에 진입시켰다. 중국은 2020년 9월 이후 대만 ADIZ에 끊임없이 군용기를 띄우고 있다.
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영업 자백 "무허가 식당 운영하다 구속돼 집유…죄송"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