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반발 수습 나선 경찰청, 현장 목소리 듣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대해 일선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청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전국 현장 경찰관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많은 경찰 동료들이 경찰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경찰제도 개선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해 주고 있으나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의견수렴 절차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며 "구성원들의 진심 어린 목소리를 올바로 수렴할 수 있도록, 경찰청에서는 공식적인 공론의 장을 마련해 현장 경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감 이하 현장 의견 수렴
"공식적 공론의 장 마련"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대해 일선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청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전국 현장 경찰관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오는 30일 예고된 경감·경위급 전국현장팀장회의가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확대해 열릴 계획이 알려지면서 지휘부에서 사태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오는 27일부터 세종을 시작으로 28일 광주, 대전, 울산, 경기북부, 충남, 전북, 전남, 경북 29일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경기남부, 강원, 충북, 경남, 제주 등 전국 시·도청에서 각 시·도청장 주관하에 이뤄질 예정이다.
경찰청은 “많은 경찰 동료들이 경찰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경찰제도 개선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해 주고 있으나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의견수렴 절차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며 “구성원들의 진심 어린 목소리를 올바로 수렴할 수 있도록, 경찰청에서는 공식적인 공론의 장을 마련해 현장 경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과정을 통해 경찰제도 개선 관련 경찰청 조치 필요사항뿐 아니라 앞으로 경찰 조직운영 전반과 조직 내 소통 방식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며 “소중한 의견은 경찰청에서 취합해 종합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앞으로 경찰 운영 등에 적극 반영해 조직 발전과 성장의 동력으로 삼아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도 전날 올린 서한문에서 “각 시·도경찰청 또는 경찰서에서 의견을 수렴해 제안하는 방법 등 지혜로운 방법을 강구하겠다”며 “조만간 공식적이고 적절한 방법으로 동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행안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했다가 대기발령 된 류삼영 총경도 오는 30일 경찰 전체 회의 개최를 자제하자는 의견을 밝혔다.
류 총경은 이날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여기서 경찰관이 다시 모임을 추진하는 것은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 드릴 수 있다”며 “우리의 목소리가 너무 커서 오히려 국민의 목소리를 듣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동료 경찰관을 향해 “현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주기 바란다. 정제되지 않은 의견 제시와 항의만으로 경찰의 민주적 통제장치가 마련되는 건 아니다”라며 “일단 국회에서 논의되는 과정을 살펴달라”고 했다.
이소현 (ato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은행, 계약금에 주식까지 8년간 700억 횡령해도 '깜깜'
- '싸이 흠뻑쇼' 조사 나선 방대본…"코로나 집단 감염 인지"
- '경찰국 반대' 국회 국민동의청원…하루 만에 10만명 돌파
- 尹, 이준석에 "내부 총질이나 하던 대표" 문자 공개
- '남학생과 관계' 대구 여교사 신고한 남편, "나를 비꼬고 조롱"
- 도살업자가 말했다 '저 개는 내 반려견' [Help 애니멀]
- ”변액보험 박살났네요“ 고금리 여파에…생보사 수입보험료 1.9%↓
- 킥보드 타고 출근하던 40대, 굴착기에… 현장에서 숨졌다
- 마스크 나눠주던 그 목사님…김연아 예비 시아버지였다
- 항공 위탁 수하물 분실, 보상 규정은 어떻게 되나요[궁즉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