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링' 둔화지만 10만 육박 "2~3주 증가세 이어질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세 달여 만에 다시 10만명에 육박했다.
방역당국은 향후 2~3주 정도는 증가세가 이어질 거라 예측했다.
2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9만 9327명으로 집계됐다.
앞서 방역당국은 내달 중순에서 말까지 28만명의 정점을 전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A.5 국내 검출 47.2→49.1% "아직 우세종 아냐"
BA.2.75 확산 촉각 "우세종 될지 조금 더 예의주시"
"더블링 현상 둔화..감염재생산지수 여전히 1이상"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세 달여 만에 다시 10만명에 육박했다. 방역당국은 향후 2~3주 정도는 증가세가 이어질 거라 예측했다. 정부는 내달 말, 개량백신의 구체적인 도입 방안을 밝힐 예정이다.
이번 6차 유행은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세부계통 변이인 BA.5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날 방역당국이 발표한 7월 3주(17~23일) 국내감염·해외유입 통합 BA.5 검출률은 56.3%로 지난주보다 4.3%포인트 증가했다. 국내감염만 보면 7월 1주, 23.7%에서 7월 2주, 47.2%로 크게 뛰었지만 7월 3주는 49.1%로 소폭 상승했다. 이 때문에 방역당국은 우세종 기준인 ‘국내감염 50% 이상’은 도달하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이와 함께 BA.5보다도 전파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BA.2.75(일명 켄타우로스) 변이의 확산 여부에 대해서도 이목이 쏠린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이전에 ‘델타 플러스’라는 변이가 나왔을 때 우세종이 되지 못하고 지나간 적이 있다”며 “BA.2.75가 그런 과정을 겪게 될지, 아니면 BA.5처럼 우세종이 될지는 조금 더 예의주시해야 되는 상황이다”고 판단했다.
앞서 방역당국은 내달 중순에서 말까지 28만명의 정점을 전망했다. 하지만 이번주 들어 확산세는 이전만큼 가파르지는 않은 상태다. 임숙영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향후 추이에 대해 “이번 주에 들어서 더블링 현상은 어느 정도 둔화되고 있다”면서도 “감염재생산지수는 여전히 1 이상이다. 2~3주 정도는 계속 증가세가 이어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본다”고 말했다. 이날 당국이 발표한 7월 3주 감염재생산지수는 1.54로 지난 주 1.58대비 감소했다.
정부는 내달 말 개량백신의 구체적인 도입방안을 밝힌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개량백신을 하반기에 최대한 신속하게 도입해서 활용할 계획이며, 도입계획, 접종대상 등 도입·활용 방향에 대해 8월 말에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모더나사는 오미크론 중화항체가 기존 백신에 비해 약 1.75배 많이 생성됐다고 설명했다. 모더나 측은 개량 백신이 BA.4와 BA.5 변이에 대해서도 충분한 중화항체를 생성했다고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자율적인 거리두기 실천방안’을 발표한다. 이밖에 방역당국은 최근 검사 증가추세를 감안해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임시선별검사소를 재개해 저녁 시간대, 주말 검사를 확대한다.
박경훈 (view@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내부총질` 눈총 이준석 "우크라 1억 4천 공격 추잡"
- 버블티 마시다 '컥' 하며 쓰러졌다…길거리서 사망한 소년
- 본인들 성관계 영상 팔았다…수억원 챙긴 '예비 부부' 최후는
- "가해자 소명 못해서.." 인하대, 성폭행 추락사 징계 연기
- “文사저, 아방궁 찜쪄먹어” 전여옥에 김의겸 “거짓선동, 사과하라”
- 도살업자가 말했다 '저 개는 내 반려견' [Help 애니멀]
- ”변액보험 박살났네요“ 고금리 여파에…생보사 수입보험료 1.9%↓
- 킥보드 타고 출근하던 40대, 굴착기에… 현장에서 숨졌다
- 마스크 나눠주던 그 목사님…김연아 예비 시아버지였다
- 항공 위탁 수하물 분실, 보상 규정은 어떻게 되나요[궁즉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