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개통 'GTX-A'..용인·동탄 급락 속 파주·일산 상승, 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국토교통부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의 개통을 앞당길 것을 주문하면서 해당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집값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GTX-A는 파주 운정역을 기점으로 킨텍스~대곡~창릉~연신내~서울~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을 달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尹대통령, 국토부에 GTX 조속한 개통 주문
동탄, 겨울부터 내림세 시작…3억씩 하락도
'강남접근' 대체교통 없는 파주·일산은 선방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국토교통부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의 개통을 앞당길 것을 주문하면서 해당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집값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GTX-A는 파주 운정역을 기점으로 킨텍스~대곡~창릉~연신내~서울~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을 달린다. 이 중 운정역 개통이 예정된 파주 지역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노선의 최남단인 동탄에서는 최고가 대비 수억원씩 값이 내린 하락 거래가 속출하는 상황이다.
한국부동산원 통계를 보면 동탄을 포함한 화성시는 7월 셋째 주(18일 기준) 전주 대비 0.17% 내렸다.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32주째 내림세가 지속되고 있다. 화성시 아파트값은 올 들어 3.11% 내리며 수도권에서 가장 큰 하락률을 기록했다.
실거래가로도 큰 폭의 하락을 확인할 수 있다. 화성시 산척동 '동탄더샵레이크에듀타운' 전용 84㎡는 지난달 24일 8억5000만원(25층)에 팔리며 지난해 9월 12억1700만원(24층)보다 3억5000만원 이상 낮은 가격에 거래됐다. 화성시 목동 '힐스테이트동탄'의 전용 84㎡는 지난 9일 6억5000만원(4층)에 손바뀜됐는데, 지난해 최고가는 9월 9억6500만원(19층)이었다.
용인역이 신설되는 용인시도 올해 1.33%의 하락률을 나타냈다. 처인구(-0.31%), 기흥구(-1.16%), 수지구(-1.89%) 순으로 하락폭이 컸다.
반면 경기북부지역의 집값은 비교적 선방하고 있다. 파주(1.70%)가 수도권에서 비교적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고, 고양시(0.25%)는 덕양구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재건축 기대감이 큰 일산동구와 일산서구를 중심으로 상승세가 굳건하다.
남부와 북부의 사정이 이처럼 차이가 나는 것은 GTX의 수혜가 얼마나 큰지 여부에 달린 것으로 분석된다. 외곽 지역의 집값은 강남과의 접근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운정~삼성, 동탄~삼성역이 20분대로 주파 가능할 전망이다.
소요 시간은 비슷하지만 대체교통수단의 유무가 중요한 지점이다. 동탄에서는 SRT가 이미 운행 중이라 수서역까지 15분 만에 닿고, 용인 등에서도 신분당선을 이용하면 강남역까지 30분대면 도착 가능하다. 반면 GTX-A가 없다면 운정역에서 강남지역까지는 1시간30분에 가까운 시간이 걸리는 실정이다.
경기북부지역은 상대적으로 실수요자들이 접근하기 좋은 가격이라는 점도 한 몫 한다. 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달 파주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4억826만원, 화성시는 6억1551만원을 기록했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는 "동탄은 GTX가 아니더라도 SRT 등을 통해 강남 접근이 쉬운 상황이라 이미 가격에 반영된 측면이 있지만 파주는 GTX로 획기적으로 교통이 좋아진다는 차이가 있다"며 "다만 동탄도 삼성전자 등 일자리가 있고 자족기능을 갖춰가는 도시이기 때문에 개통 후 추가 상승 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hley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뇌신경 마비' 김윤아 입원 치료…핼쑥한 얼굴
- "배곯은 北 군인들, 주민 도토리 뺏으려다 두들겨 맞고 기절"
- 안양의 11년 승격 꿈 이룬 '초보 사령탑' 유병훈 감독
- '기온 뚝' 열손실에 저체온증 비상…'이런 증상' 위험신호[몸의경고]
- 헬스장서 브라톱·레깅스 입었다고…"노출 심하니 나가주세요"
- 남편 몰래 직장 男동료와 카풀했다가 '이혼 통보'…"억울해요"
- 무인 사진관서 '성관계' 커플에 분노…"짐승이냐, 충동만 가득"
- 효민, 조세호 9살연하 ♥아내 공개…단아한 미모
- 비즈니스석 승객에 무릎 꿇고 사과한 男승무원…중화항공서 무슨 일?
- 윤 지지율 10%대, TK도 급락…위기의 여, 김 여사 문제 해결·쇄신 요구 커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