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중국 침공 대비해 연례 군사·방공훈련 착수..우크라戰 참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5일(현지시간) 대만에서 중국의 침공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는 연례 최대 규모 '한광'(漢光) 군사훈련과 전 국민이 참여하는 '완안'(晚安) 방공훈련이 실시됐다.
AFP통신에 따르면 대만 국방부는 이날부터 29일까지 5일간 열리는 한광훈련에서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군사적 행동을 시뮬레이션(모의실험)한다며 특히 이번 훈련에는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교훈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25일(현지시간) 대만에서 중국의 침공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는 연례 최대 규모 '한광'(漢光) 군사훈련과 전 국민이 참여하는 '완안'(晚安) 방공훈련이 실시됐다. 올해 훈련은 최근 중국과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래 처음 개시한다는 점에서 주목도가 높다.
AFP통신에 따르면 대만 국방부는 이날부터 29일까지 5일간 열리는 한광훈련에서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군사적 행동을 시뮬레이션(모의실험)한다며 특히 이번 훈련에는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교훈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이날 수도 타이베이에서는 적군의 진격을 막기 위한 훈련 일환으로 '참호전'이 실시됐다. 기관총으로 무장한 예비군은 사격 장소에 투입되기 전 다리 밑에 모래주머니를 이용해 파놓은 참호로 뛰어 들어갔다. 대만 국방안보연구소 군사전문가 쑤쯔윈은 "지하 벙커는 군대를 엄호하고 적의 공격부대를 막아준다"며 "우크라이나 도시전의 일부"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이날 타이베이 일부 고층 건물에는 스팅어 미사일도 배치됐다. 저공으로 날아오는 제트키·헬리콥터 등을 격추시키는데 탁월한 스팅어 미사일은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공군을 상대할 때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AFP는 짚었다.
타이베이와 북부 일부 도시에서는 이날 오후 민간 방공훈련(완안)이 진행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해당 훈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발 이래 2년 만에 재개돼 이번주 다른 지역에서도 실시될 예정이다.
타이베이에서는 이날 오후 1시30분 도심 전역에 공습경보가 울렸고 주민들은 '즉시 안전한 곳에 대피하라'는 미사일 경보 문자메시지를 받고 군경 지도 하에 지하 대피소로 이동했다. 소방관들은 미사일 공격으로 촉발된 화재 진압 훈련을 했다. 도심 건물들은 야간 공습 시 표적이 되지 않기 위해 셔터를 내리고 소등했다.
커원저 타이베이 시장은 이날 방공훈련을 마치고 연설에서 "전쟁이 일어날 때를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최근 몇년간 중국 군용기가 대만을 자주 괴롭혔고 지난 2월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까지 발발했다. 이러한 사건들은 우리에게 평화의 시기에도 경계할 필요가 있음을 일깨워준다"고 말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방공 훈련 개시 하루 전인 24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든 사람은 문자 메시지를 받았을 때 당황하지 말라"며 "시민 여러분은 안내에 따라 대피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방력 증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자국민만이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younm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