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노조 "사회적 책임 논의 위한 협의체 적극 참여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 공동체 노동조합 크루유니언은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유보 요청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유보 요청에 대해 서승욱 카카오노조 지회장은 "모빌리티의 사회와 함께 하는 성장 방안에 대한 논의 제안을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모빌리티 사회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협의체에도 적극 참여하여 경영진, 직원, 플랫폼노동자와 함께하여 카카오모빌리티가 사회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노조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카카오 공동체 노동조합 크루유니언은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유보 요청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제안한 '모빌리티와 사회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협의체'에 적극 참여해 카카오모빌리티가 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25일 크루유니언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분 매각 논의에 앞서 사회와 함께 하는 성장 방안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크루유니언에 따르면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이날 사내 공지사항을 통해 "카카오 계열사의 ESG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홍은택 각자대표에게 카카오모빌리티의 존재 이유와 방향성, 그리고 크루들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전달했다"며 "매각 논의를 유보하고 노동조합이 회사 주변에 게시한 현수막의 글귀처럼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설명했다.
크루유니언은 이어 "류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근로자 대표와 경영진으로 구성된 '모빌리티와 사회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며 "류 대표가 협의체에서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도출할 것이라는 계획을 카카오 공동체 얼라인먼트 센터(CAC)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크루유니언은 또 "류 대표는 매각 검토설로 내홍을 겪을 때 세상은 택시를 잡기 어려워 불편을 겪고 있으며 카카오모빌리티의 미션인 '더 나은 세상으로의 이동을 위해 우리가 이 문제를 풀어야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유보 요청에 대해 서승욱 카카오노조 지회장은 "모빌리티의 사회와 함께 하는 성장 방안에 대한 논의 제안을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모빌리티 사회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협의체에도 적극 참여하여 경영진, 직원, 플랫폼노동자와 함께하여 카카오모빌리티가 사회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대 카카오모빌리티 분회 스태프는 "매각설 이후 지난 1개월간 카카오모빌리티 임직원들은 잠 못이루는 밤을 보냈다"며 "지금이라도 지속 성장 방안을 논의하게 돼 다행이고 사회적 이해관계자와 상생을 위해 협의체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크루유니언 측은 "향후 모빌리티 사회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협의체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플랫폼 노동자와의 교두보로서 모빌리티 플랫폼의 성장과 공생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카카오 공동체 얼라인먼트 센터(CAC)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제시하는 '사회적 상생 방안'을 고려해 매각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사회적 공존을 위한 새로운 성장 방향을 제안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CAC에서는 이러한 노력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는 매각을 결정한 바 없기 때문에 다양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며 "모빌리티에서 자체적으로 협의체를 만들어서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안을 만든다고 하니 카카오에서는 이를 존중하고 지지하고 어떤 안이 나올지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leej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CCTV 사각지대서 '줄줄' 노상 방뇨한 부부…거울에 딱 걸렸다[영상]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나는솔로'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 의혹에 "피해준적 없다"
- 박명수, 이효리 이사선물로 670만원 공기청정기 요구에 "우리집도 국산"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출산 후 근황 "나 왜 폭삭 늙었지"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