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에 실린 홍콩 교정국의 반체제 수감자 사상 개조 방법

강영진 2022. 7. 21. 12: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기고문, 中본토에서 수십년 지속된 6가지 방법 그대로 소개
흑수(黑手) 등 딱지 붙이기·반대자는 '소수자'로 규정하기 등

【홍콩=AP/뉴시스】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인 1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시위대가 기념식장 주변을 봉쇄하고 있다. 1984년 영국과 중국이 체결한 홍콩반환협정은 한 나라 두 체제를 뜻하는 '일국양제'(一國兩制) 정신을 담고 있어 최소 2047년까지는 홍콩의 현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 홍콩은 1841년부터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1997년 중국에 반환됐다. 2019.07.01.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중국의 홍콩에 대한 장악력이 갈수록 강화되면서 홍콩 당국자들은 중국 주인의 눈치를 보는데 여념이 없다. 심지어 홍콩 교정국의 한 당국자가 중국 본토에서 오래도록 실시돼온 세뇌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자랑하기까지 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20일(현지시간) 실은 기고문 "수감된 시위대들을 상대로 한 '사상 노동'"라는 글에서 밝힌 내용이다.

지난 30년 동안 중국 공산당은 막대한 "체제 안정비용"을 지출해왔다. 공안과 교도소는 물론 수많은 "사상 노동자"들을 운영하면서 공산당 체제에 대한 추호의 위협도 싹트지 못하게 막았다. "옳지 않다"는 말을 입밖에 내기만 하면 뒷말이 엄청나게 따른다. 정말 그런 말을 하려는 거야? 안그러는 게 낫지 않겠어? 어린 딸 학교 입학은 어쩌고? 등등.

이런데 익숙한 중국 반체제 인사들은 사상 노동자들과 맞서는 방법을 안다. 그러나 게임룰이 바뀌었다. 의사표시 자체를 막는 것이다. 홍콩 교정국이 바로 그런 일을 한다.

2023 회계년도 예산항목에 보면 교정국이 정치범으로 기소됐지만 유명하지 않은 일반 청년 시위대 "구금자"들을 어떻게 대우하는 지가 나와 있다.

2021년말 홍콩 교도소에 수감된 18~30세 사이의 구금자가 1787명이며 18세 이하가 거의 200명이다. 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중국 공산당식 사상 개조가 진행됐다.

구체적이지 않지만 부정적이라는 딱지 붙이기

2019년 홍콩에서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면서 일부 청년들이 검은 옷을 입었다. 이에 따라 교정국은 "흑의대(黑衣隊)"라는 표현을 공식화했다. 검은 색은 중국 공산당 역사에서 의미가 크다. 1960, 70년대의 문화혁명 기간동안 정치적으로 가장 탄압받은 사람들이 "흑오류(黑五类)"였다. 1989년 천안문 민주화 시위 주동자들은 "흑수(黑手)"라는 딱지가 붙었다. 다른 예도 많다. "흑(黑)"은 잘못이며 비난을 당해야 한다는 뉘앙스다.

반대자를 소수자로 규정

교정국은 구금자들을 "반사회적" 사고에 물들어 "극단적" 행동을 한 "급진" 범법자로 표현한다. 홍콩 주민 4분의 1이 거리로 쏟아져 시위를 벌인 것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공안 표현대로 그들은 곁가지일 뿐이다. 1989년의 천안문 시위 당시 공산당 매체들은 줄곧 "극히 소수"가 문제를 일으킨다고 주장했다.

국가가 도덕 규정

"극단주의자"들이라는 표현은 항상 주류에 편입되기를 기다리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게 옳기 때문이다. 검다는 표현과 잘못이라는 표현에 구체적인 경험적 실체가 담겨 있지 않듯이 옳다는 표현도 마찬가지다. 교정국은 젊은 홍콩인들이 "옳은" 길을 선택해 "옳은" 목표를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무엇이 옳다는 뜻일까? 그건 당국이 정한다.

가족은 너와 달리 주류에 가담

이 표현에는 일부 진실이 담겨 있다. 수감자들에 개인적 공감을 하는 가족일지라도 조심하기 때문이다. 중국 본토의 반체제 인사들은 가족들이 먼저 나서서 비판한다. 반체제 인사가 가족 전체를 위험에 빠트릴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홍콩의 교정국은 수감자들을 도와 "가족들의 지지를 통해 새 사람이 되도록 하는" 특별 가족 프로그램을 강조한다.

역사관 강조

중국에선 마르크시즘-레닌주의와 뿌리 깊은 문화적 전통에 따른 근세사를 보는 올바른 견해가 통치자의 정당성을 뒷받침한다. 이는 당국자가 규정한다. 교정국은 "국가 정체성"이 "긍정적 가치를 만들고" 수감자들이 "올바로 인도할 것이기 때문에 "가상 현실 역사 학습활동"을 실시한다.

당국에 대한 신뢰 강조

교정국은 수감자들이 "재정착 필요"가 크다는 것을 잘 안다. 사례에 맞춰 "필요한 재활 프로그램을 적용"해 "심리적, 정서적 혼란과 충동적 행동 등"을 변화시킨다. 특별 프로그램에는 정보전문집단이 수감자들에게 "온라인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도록" 교육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다양한 각도에서 자신들의 문제를 생각하도록 돕는" 선수양 과정도 있다.

중국 본토에서는 감사와 심리적 지원을 요청하는 사람들에게 처벌을 감형한다. 마찬가지로 홍콩에서도 교정국은 "탈급진화와 재활 프로그램에 수감자들이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