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억' 치료제 졸겐스마 598만원..건보 적용에 근위축증 환자 '햇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회 투여에 약 20억원이 드는 세계 최고가 약 졸겐스마가 건강보험급여 적용을 받아 청구 금액이 598만원으로 줄게 됐다.
졸겐스마의 경우 비급여시 1회 투약 비용 상한 금액이 19억8000만원인데 건강보험 적용으로, 본인 부담은 최대 598만원이 된다.
5개 약제는 임상적 유용성, 비용효과성, 관련 학회 의견 등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 평가, 국민건강보험공단 협상을 거쳐 건강보험 신규 적용이 결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1회 투여에 약 20억원이 드는 세계 최고가 약 졸겐스마가 건강보험급여 적용을 받아 청구 금액이 598만원으로 줄게 됐다. 이 밖에도 소나조이드, 도파체크 등 약들이 새롭게 보험 적용을 받아 상한금 및 예상 청구액이 결정됐다.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는 20일 열린 제16차 회의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약제 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 개정안'을 보고받은 후 이같이 결정했다.
졸겐스마는 한국 노바티스가 만드는 척수성 근위축증 질환 치료제다. 이를 포함해 5개 의약품(7개 품목)이 오는 8월부터 건강보험이 신규로 적용된다.
졸겐스마의 경우 비급여시 1회 투약 비용 상한 금액이 19억8000만원인데 건강보험 적용으로, 본인 부담은 최대 598만원이 된다.
초음파 조영 증강제(간 부위 종양성 병변) 소나조이드주는 비급여시의 연간 투약 비용 7만원이 3만원으로 내려간다. 종양 및 신경계 질환 병변에 대한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용 방사성 의약품인 도파체크 주사는 3만원이 1만원이 된다.
이 밖에 알츠하이머형 치매 증상의 치료제인 도네리온패치와 도네시브패치도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된다.
5개 약제는 임상적 유용성, 비용효과성, 관련 학회 의견 등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 평가, 국민건강보험공단 협상을 거쳐 건강보험 신규 적용이 결정됐다.
한편, 이미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항암제 '엑스탄디연질캡슐'(한국아스텔라스제약), '키트루다주'(한국엠에스디)는 건강보험 적용 범위가 8월부터 확대된다.
건정심은 복지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총 25명으로 구성된다. 가입자와 보건의료 단체, 복지부와 기획재정부를 포함한 공익 파트에서 각 8명씩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 매년 건강보험료와 의료기관 수가(의료 서비스 대가) 인상률 등을 결정한다. 건보에 적용하는 진료행위도 최종 결정해 환자뿐 아니라 전 국민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ungaunga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보험 아반떼, 6억 람보르기니에 쾅"…"얼마 물어내야?" 동네가 발칵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브라톱 입었다고 헬스장서 쫓겨나…알몸도 아니었다" 발끈한 인플루언서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박수홍 아내' 김다예, 백일해 미접종 사진사 지적 비판에 "단체 활동 자제"
- '나는솔로'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 의혹에 "피해준적 없다"
- 박명수, 이효리 이사선물로 670만원 공기청정기 요구에 "우리집도 국산"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