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정부 "2031년까지 반도체 인재 15만명 이상 양성"
교육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들이 반도체 인재 양성 방안을 발표합니다.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산업 육성을 강조하며 대책 마련을 지시한데 따른 건데요.
현장 연결해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박순애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우리나라는 이미 교육과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미래사회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교육부도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 양성을 핵심적인 업무로 인식하고 그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기술의 구태의연한 모습을 탈피하고 규제와 통제가 아닌 대학과 산업의 자율혁신과 성장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혁신 의지를 담아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최근 반도체 산업의 급성장에 따라서 향후 10년간 약 12만 7000명의 인력 수요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이에 정부는 2031년까지 반도체 산업을 뒷받침할 인재를 15만 명 이상 충분히 양성할 계획입니다.
20여 년 전에도 IT, 6T 성장전략으로 대거 양성한 IT분야 인재가 현재 디지털 선도 국가의 초석 역할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한 3대 분야 10대 과제를 지금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과감한 규제혁파 및 지원으로 반도체 관련 정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반도체 등 첨단 분야는 대학의 학과 신증설 시 교원 확보율만 충족하면 지역의 구분 없이 정원 증원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개선하겠습니다.
기존 대학 학과의 규제를 개선하고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도 기존 학과의 정원을 늘릴 수 있는 계약정원제도 도입하겠습니다.
현장 전문가의 경험이 대학 교육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첨단 분야의 교원 자격 요건을 대학에서 정할 수 있도록 완화하겠습니다.
아울러 반도체 교육 역량이 우수한 대학은 반도체 특성화 대학과 대학원으로 지정하고 자율적 운영과 과감한 투자를 병행하여 우수한 인재를 안정적으로 길러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고급인력 양성에 주력하면서 융합 교육을 통한 반도체 인재 양성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반도체 기술 초격차를 이끌어낼 석박사급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 기반 교육을 확충하겠습니다.
학사급 인력의 경우 다양한 전공과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반도체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 공유대학, 부처 협업형 혁신 인재양성 사업 등 반도체 특성화 전공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보다 신속히 산업계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해서 단기 집중 교육 과정인 반도체 부트캠프 신설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직업계고와 전문고 단계에서도 기업 수요형 맞춤형 교육 과정과 일, 학습 병행 교육 과정을 확충하여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가능한 실무인재를 길러내겠습니다.
중소기업 재직자 등이 고비용 장비화 실효용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준별 직업훈련 과정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반도체 첨단산업에 지속적 성장을 지원할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전국 단위 연계를 통해서 중앙과 권역에 반도체공동연구소를 중심으로 반도체 인재양성허브를 구축하겠습니다.
산업계, 교육계, 정부가 미래첨단산업을 인재 양성을 집중 논의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전략회의를 신설하고 인력 수급 전망도 고도화하겠습니다.
지역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지자체, 대학, 기업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국립대학교를 제정하여 지역 국립대의 역할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말씀드린 과제들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반도체인재양성지원협업센터를 통해서 추진 상황을 관리하고 현장의 애로사항도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또 막말…정적 향해 "얼굴에 총 겨누자" 위협
- 북한 최정예부대 폭풍군단 탈북민 "심리전 동요할 수도"
- 고양 킨텍스 '폭발물 설치' 게시글…관람객 대피 소동
- 배관통로에 물웅덩이·붕 뜬 바닥틈새…춘천 고급주택 하자 논란
- 51년 만의 대홍수 닥친 스페인…사망자 200명 넘어
- [씬속뉴스] '소녀상에 나쁜짓' 소말리, 이번엔 성범죄?!…까도까도 나오는 패악질
- 북한 "신형 ICBM '화성포19형' 발사…최종 완결판"
- 배달앱 논의서 무료배달 중단 논란…쿠팡이츠·배민 온도차
- 안개 속에서 더 선명하게…후미등 밝기 자동 조절한다
- 경찰, '흑백요리사' 트리플스타 내사 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