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프렌드 쇼어링".. 尹 "경제안보동맹 진전된 얘기 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일 방한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중국과 러시아를 강도 높은 어조로 비판하고, 동맹국 간의 '프렌드 쇼어링'을 강조한 것은 반도체,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 등 미래 핵심 성장동력과 관련해 동맹국의 공조를 환기, 구축하기 위한 의도 때문으로 풀이된다.
옐런 장관은 이날 방한 첫 일정으로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를 찾아 중국에 대한 공동 대응, 프렌드 쇼어링 도입,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신속한 종전 등을 역설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방국가 간 공급망 구축’
중·러 견제 공조 강조
“한·미 굳건한 경제동맹 성장”
LG화학·삼성·현대차 등 언급
배터리 등 파트너십 재확인
19일 방한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중국과 러시아를 강도 높은 어조로 비판하고, 동맹국 간의 ‘프렌드 쇼어링’을 강조한 것은 반도체,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 등 미래 핵심 성장동력과 관련해 동맹국의 공조를 환기, 구축하기 위한 의도 때문으로 풀이된다. 외교가와 관련 업계에서는 미국이 중국을 고립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액션’에 나설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옐런 장관은 이날 방한 첫 일정으로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를 찾아 중국에 대한 공동 대응, 프렌드 쇼어링 도입,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신속한 종전 등을 역설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특히 중국에 대해서는 “불합리한 시장 질서를 도입하고 있다”며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등 동맹국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배터리, 반도체 등에서의 한·미 간 협력을 언급하며 “저희는 동맹들과의 협업을 통해 공급망을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면서 지금까지 수립해 온 경제 질서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서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전쟁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줄어들고 전쟁의 명분이 없어질 것”이라고 강도 높게 경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옐런 장관과 만나 칩4를 비롯한 공급망 협력, 대북 추가 제재 등을 논의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집무실 출근길에 옐런 장관 접견과 관련, “지난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한·미 동맹을 정치안보 동맹에서 경제안보 동맹으로 더 구체화한 합의 내용에 대해 좀 더 진전된 이야기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국이 8월까지 답을 요구한 반도체 동맹인 ‘칩4’ 참여에 무게를 둔 발언이어서 이러한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 소식통은 “우리가 칩4 동맹에 참여하지 않으면 미국, 대만과 일본만 참여하는 칩3 동맹으로 출발하고, 한국 대신 네덜란드가 합류해 칩4를 구성할 가능성도 있다”며 “원천기술을 미국이 가진 상황에서 반도체 강국들의 모임에 한국이 배제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한편 옐런 장관은 이날 방한 기간 유일한 방문 기업으로 LG화학을 택했다. LG 계열사 연구·개발(R&D) 조직이 밀집된 LG사이언스파크를 찾아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을 만났다.
장병철·이근홍·김유진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혼 맞선, 이것에 신경쓴다…남자는 장소·여자는 장신구
- 런던대 여교수 “내 취미는 ‘섹시 화보’, 안되나요?”
- KF-21 이륙 스탠바이…‘한국형 전투기’ 새 역사 내일 뜬다
- 추미애 “무늬만 민주국가일 뿐”...尹 비판글 올리며 49일만에 활동 재개
- [속보]故이예람 중사 근무했던 부대서 또 여군 숨진채 발견
- ‘당구장 사장님’에게 덜미 잡힌 ‘3구 황제’ 쿠드롱
- 친러 우크라 지역 재건에 北노동자 투입?...유엔 측 “대북제재 위반”
- ‘안가려고 안간힘’…통일부, ‘탈북어민 북송 현장’ 동영상 공개
- 집행유예 3개월 만에 다시 만취 운전 30대, 2심 ‘벌금→실형’
- 이순신 장군이 중국인?…中 게임 광고에 거센 비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