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PICK]전장연 "경찰서에 승강기 없는 건 위법" 조사 거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다시 경찰에 출석했지만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하고 돌아갔다.
박경석 전장연 공동대표와 이형숙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은 19일 오전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과 기차·선박등의교통방해죄 등 혐의로 서울 용산경찰서로 출석했다.
전장연 소속 장애인 활동가들은 이미 지난 14일에도 서울 혜화경찰서에 출석했지만 같은 이유로 조사를 거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장연, 오는 25일 종로경찰서 출석 예정
(서울=뉴스1) 이동원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다시 경찰에 출석했지만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하고 돌아갔다.
박경석 전장연 공동대표와 이형숙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은 19일 오전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과 기차·선박등의교통방해죄 등 혐의로 서울 용산경찰서로 출석했다. 하지만 이들은 경찰서 내부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지 않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의무를 규정한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장애인등편의법) 제6조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장연은 용산경찰서 입구에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사과 등 요구가 담긴 인쇄물을 붙이는 과정에서 경찰 측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박 공동대표는 "장애인등편의법은 국가에 공공기관을 관리하는 데 있어 훨씬 더 강한 의무를 부과하고 있고 국가는 장애인들에게 마땅한 편의시설을 제공해야 한다"며 "해당 법이 제정된지 24년이 지났는데도 장애인들의 접근을 보장하지 않은 경찰서를 방치한 결과"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전장연은 자진출두하며 경찰 조사와 모든 재판을 한 번도 도망가지 않고 받고 있다"며 "책임져야 할 문제를 책임지지 않고 스스로 면죄부 주고 있는 국가엔 누가 조사하고 처벌하나"라고 말했다. 전장연은 용산경찰서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되면 다시 조사를 위하 출두하겠다고 밝혔다.
전장연 소속 장애인 활동가들은 이미 지난 14일에도 서울 혜화경찰서에 출석했지만 같은 이유로 조사를 거부했다. 당시 혜화경찰서는 1층에 진술녹화실을 마련했지만 전장연 측은 혜화경찰서 건물의 3층에서 조사를 받겠다고 하면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경찰은 경찰서 시설에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장애인등편의법은 1998년에 시행됐기 때문에 그 이전에 준공된 경찰서는 해당 법에 적용받지 않는다. 용산경찰서는 1979년에 건립됐다. 경찰 관계자는 "전장연의 요구에 대해 원칙대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장연은 78일째 삭발시위를 벌이며 2023년도 예산에 장애인권리예산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오는 25일엔 종로경찰서에 조사를 위해 출두할 예정이다.
newskij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시신 발견된 유명 회계사…'내연녀' 용의자만 여러명 등장
- '공개 열애 10년째' 이정재♥임세령, 올해도 美 LACMA 동반 참석…애정 여전
- 박경내 변호사 "김민재, 이혼 부인에게 재산분할 500억? 재판으론 불가능"
- 김승수 '♥양정아'와 2세 AI 합성사진, 딸 미모에 '깜짝'…"남은 건 결혼식뿐"
- 안희정, 칩거 2년 3개월만에 모습…아들 결혼식에 前 부인, 지지자와 함께
- 미나 "엄마, 심정지 후 욕조 물에 잠긴 채 발견…그 후로 반신욕 못해"
- 남보라 "♥예비신랑, 손흥민 닮았다…메가커피 지나갈 때마다 생각나"
- 로버트 할리 아들 "아빠 마약 이후 숨어 살아야겠다고 생각" 공황장애 고백
- 북한강 30대 여성 '토막 시신 용의자’ 30대 현역 군인 체포(종합)
- 전 남편 송종국 저격했나?…박연수 "백번도 더 참았다" 인스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