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원론 산책] 가격이 오를수록 시장에서 공급도 함께 늘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상적인 시장이라면 수요와 공급이 공존해야 한다.
시장에 수요만 있고 공급이 없다면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되지 않고 바로 공급이 발생할 것이고, 반면에 시장에 공급만 있고 수요가 없다면 공급은 곧 사라지고 시장도 함께 없어질 것이다.
상품시장의 경우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론 상품 가격, 생산 기술, 원자재 가격 등이 있다.
상품의 시장 가격이 상승하면 기업은 생산량을 늘리는, 공급곡선 위에서의 변화가 나타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시장이라면 수요와 공급이 공존해야 한다. 시장에 수요만 있고 공급이 없다면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되지 않고 바로 공급이 발생할 것이고, 반면에 시장에 공급만 있고 수요가 없다면 공급은 곧 사라지고 시장도 함께 없어질 것이다. 이처럼 시장에는 언제나 수요와 공급이 함께 존재한다. 지난 시간까지 몇 차례에 걸쳐 수요에 대해 학습해 왔는데 이번 주부터는 수요와 더불어 시장에 같이 있어야 하는 공급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공급은 수요와 반대의 논리로 이해하면 되므로 수요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면 공급에 대한 내용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공급
공급은 시장에서 대가를 받고 판매하는 것이다. 상품시장에서는 상품이 공급되고 노동시장에서는 노동력이 공급된다. 상품시장의 공급자는 생산자인 기업이고, 노동시장의 공급자는 노동능력을 보유한 가계가 된다. 공급량은 특정 가격에 실제로 판매한 수량을 의미하므로 공급과 공급량이라는 표현은 구분해 사용된다. 공급은 시장에서 개별 생산자들의 공급으로 언급하기도 하고 개별 생산자들의 공급을 모두 더한 시장 전체의 공급을 가리킬 수도 있다.
공급의 법칙
상품시장의 경우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론 상품 가격, 생산 기술, 원자재 가격 등이 있다. 이 중 상품 가격 외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생산 기술이나 원자재 가격 등은 변화가 없고 오직 가격만 상승한다면 공급량이 증가하고, 가격만 하락하는 경우에는 공급량이 줄어드는데 이와 같은 관계를 공급의 법칙이라고 한다. 공급의 법칙은 개별 생산자들의 공급에서도 성립되고 시장 전체 공급에서도 당연히 성립된다. 수요의 법칙은 가격과 수요량이 반비례의 인과관계인 데 비해 공급의 법칙은 두 변수가 정비례의 인과관계를 갖는다.
공급곡선
공급의 법칙을 경제모형으로 나타내면 공급곡선을 그릴 수 있다. 상품 가격이 상승할 때 기업은 생산량을 늘리게 되므로 개별 기업의 공급곡선은 우상향하는 모양을 나타낸다. 상품의 시장 가격이 상승하면 기업은 생산량을 늘리는, 공급곡선 위에서의 변화가 나타난다. 상품시장에서 개별 생산자가 공급하는 경우의 공급곡선은 주어진 시장 가격에서 개별 공급자가 판매하길 원하는 상품의 최대 공급량의 관계를 나타내고, 시장 공급곡선은 주어진 시장 가격에서 특정 상품의 모든 공급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최대 공급량의 관계다.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
공급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인 생산 기술과 원자재 가격, 인건비 등이 영원히 변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만약 이들이 변화하면 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하게 된다. 생산 기술 발달 등은 기업의 생산비용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 경우 같은 가격 조건에서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상품의 수량이 늘어나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건비 증가는 기업의 생산비용을 상승시켜 공급곡선을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공급곡선 내에서의 이동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과 구분해 알아둬야 할 것은 공급곡선 내에서의 이동이다. 앞서 공급곡선을 설명할 때 잠시 언급했는데, 가격이 변해 공급량이 변하는 것은 공급곡선의 이동이 아니라 공급곡선 그 자체로 설명되는 것이다. 해당 상품의 가격 변화는 공급곡선 위의 이동으로 표현되고 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의 변화는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기억해주세요
상품시장의 경우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론 상품 가격, 생산 기술, 원자재 가격 등이 있다. 이 중 상품 가격 외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생산 기술이나 원자재 가격 등은 변화가 없고 오직 가격만 상승한다면 공급량이 증가하고, 가격만 하락하는 경우에는 공급량이 줄어드는데 이와 같은 관계를 공급의 법칙이라고 한다.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재범 소주, 출시 1주일만에 '완판'…카스·참이슬 매출 넘었다
- "쌀값 폭락에 가공업체들 계약금 2억원까지 포기하고 안 사가"
- 특수 누리던 제주 관광에 먹구름…업계 위기감 고조
- 우유 대신 넣었더니…150만잔 팔린 스타벅스 음료의 비밀
- "돈 있어도 못 사"…400만원짜리 '로또 운동화' 풀린다
- '41세' 판빙빙, '열애설'이후 더 과감해진 의상...뒤돌아보면 심쿵[TEN★]
- "아사다 마오, 강남서 극단 선택"…도 넘은 가짜뉴스에 '발칵'
- 전소미, 너무 화나 있는 등 근육...어마어마한 운동량[TEN★]
- 이서진 인종차별한 美 배우, 쿠바 배우 향해 또 다시 물의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