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도입 검토 나선 새 코로나 중증 치료제, 어떤 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새로운 중증 코로나19 치료제 '사비자불린'의 도입 검토에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3일 미국 제약회사 베루의 먹는 중증 코로나19 치료제 사비자불린 등 신규 치료제의 도입 필요성을 검토하고 추가 구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중증 코로나19 환자 150명 중 98명은 사비자불린, 52명은 표준치료제와 위약을 투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방역당국, 미국 '사비자불린' 도입 검토
전문가 "연구결과 고무적이지만 객관적인 데이터 더 있어야"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새로운 중증 코로나19 치료제 '사비자불린'의 도입 검토에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3일 미국 제약회사 베루의 먹는 중증 코로나19 치료제 사비자불린 등 신규 치료제의 도입 필요성을 검토하고 추가 구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원래 항암제로 개발되던 사비자불린은 이미 사용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화이자), 라게브리오(MSD)와 같은 경구용 치료제다.
그러나 이들 약이 경증 환자에 처방해야 효과적인 것과 달리 사비자불린은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등을 앓는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게재된 임상 3상 결과에 따르면, 사비자불린은 중증 환자의 사망 위험을 위약 보다 55.2% 감소시켰다. 중증 코로나19 환자 150명 중 98명은 사비자불린, 52명은 표준치료제와 위약을 투여했다. 60일 후에 위약 투여군은 45.1%가 사망했지만 사비자불린 투여군은 20.2%가 사망하면서 사망 위험을 55.2% 줄였다. 또 중환자실 입원 기간과 인공호흡기 사용 기간도 위약군 대비 각 14일씩 줄었다.
베루는 지난 달부터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사용승인 심사를 받고 있다. 회사 측은 올해 늦가을부터 매달 약 10만명 환자에게 사비자불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선 메지온이 지난 6월 베루와 공공부문 공급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했다.
전립선암 치료제 등으로 개발되던 이 약은 세포 내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물질을 이동시키는 미세관(microtube)의 형성을 차단한다. 암세포는 이 미세관에 의해 성장하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면 암세포가 자라지 못하게 한다. 약을 개발한 미국 테네시대학 연구진은 코로나19 발발 후 세포 내 미세관을 차단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에 돌입했다.
전문가들은 이 약의 연구결과는 고무적이지만 객관적인 데이터의 추가 확보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정기석 한림대의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이 약은 염증 유발 및 바이러스 증식의 경로인 마이크로튜브를 억제해 바이러스 증식을 막고 바이러스가 만들어내는 사이토카인을 못 만들게 하는 작용 기전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55% 사망 예방은 효과적이지만 임상 참여자수가 약 200명에 불과하다”며 “더욱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다. 중증 환자의 경우 막상 치료제가 잘 듣지 않는 경우가 많아 더욱 그렇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정부가 도입을 추진하는 한편에선 객관적인 자료를 더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팍스로비드도 통제가 잘 된 임상시험에선 사망을 88% 줄였지만 실제 처방환경 데이터(리얼 월드 데이터)에선 50~60%로 줄었다”며 “사비자불린의 데이터도 더 지켜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혼' 김민재, 부인에게 재산분할만 500억?…"재판으론 불가능"
- 윤남기 父, 한국일보 사장 아니었다…소속사 "피해드려 죄송"
- 과즙세연, 고등래퍼 김하온과 밀착…무슨 사이?
- "88날아" 지드래곤, 테슬라 사이버트럭 타고 공항 등장 [뉴시스Pic]
- 맥도날드, 한국 한정판 '에그불고기버거' 판매 종료 "메뉴 효율화 일환"
- 남보라, 사업가 ♥예비신랑 외모 공개 "손흥민 닮아"
- '이병헌♥' 이민정, 子 자식농사 대박…농구·축구 대회 MVP
- 솔비 "엄마 우울증 심해 입원…유서 써놓고 잠적하기도"
- '국민 여동생' 클로이 모레츠, 커밍아웃…"난 동성애자, 해리스에 투표"
- 불혹 앞두고 여전한 미모…'우주벡 김태희'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