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업계 "공급망·탄소중립 문제, 정부 지원 시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역업계가 18일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탄소중립 등에 대해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는 점을 호소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전국 중소·중견 무역업체 CEO 342명의 의견을 담은 정책제언 보고서 '새 정부에 바라는 수출현장의 목소리'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무역업계 대표들은 보고서에서 "원부자재 수급 차질과 물류난 등으로 수출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공급망·물류·마케팅·경영환경·탄소중립 대응에 있어 정부의 발 빠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무역업계가 18일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탄소중립 등에 대해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는 점을 호소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전국 중소·중견 무역업체 CEO 342명의 의견을 담은 정책제언 보고서 '새 정부에 바라는 수출현장의 목소리'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무역업계 대표들은 보고서에서 "원부자재 수급 차질과 물류난 등으로 수출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공급망·물류·마케팅·경영환경·탄소중립 대응에 있어 정부의 발 빠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범용 반도체의 수급 불안이 다른 산업의 완제품 생산에도 차질을 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는 한 기업은 "글로벌 마이크로콘트롤유닛(MCU) 생산업체에 팬데믹 이전보다 30배 높은 가격으로 물품을 주문해도 필요물량의 10% 정도밖에 받지 못한다"면서 "이마저도 6개월 뒤에나 받을 수 있어 반도체 장비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 같은 원부자재 수급 애로에 대해 무역협회는 "대기업이 자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기업 원부자재 수급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해당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며 수출용 원재료 수입에 대한 부가가치세 납부유예제도와 수입 할당관세 적용을 확대해 무역업체의 비용 부담을 완화해줄 것 등을 건의했다.
RE100(기업 소비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들이 자사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탄소중립 관련 요구를 강화하는 것도 어려움으로 꼽았다.
일부 자동차 부품기업은 "완성차 업체에서 재생에너지 사용을 포함한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요구하고 있지만 재생에너지원 확보가 어려운 것은 물론 전사적인 온실가스 배출 현황 측정조차도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무역협회는 탄소배출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중소기업의 재생에너지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 밖에도 코로나19 이후 대면 마케팅을 위한 항공 운항편 확대와 해외 출장자 귀국 시 음성확인서 제출 면제, 물류난 해소 지원을 위한 물류비 예산 지원 확대, 범정부 물류 컨트롤타워 구축 등도 요청했다.
김병유 무역협회 회원서비스본부장은 "보고서에 담긴 업계 애로해소와 건의사항 반영을 위해 산업부와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도 규제개혁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산재해 있는 무역규제와 애로를 상시 접수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혼' 김민재, 부인에게 재산분할만 500억?…"재판으론 불가능"
- 윤남기 父, 한국일보 사장 아니었다…소속사 "피해드려 죄송"
- 과즙세연, 고등래퍼 김하온과 밀착…무슨 사이?
- "88날아" 지드래곤, 테슬라 사이버트럭 타고 공항 등장 [뉴시스Pic]
- 맥도날드, 한국 한정판 '에그불고기버거' 판매 종료 "메뉴 효율화 일환"
- 남보라, 사업가 ♥예비신랑 외모 공개 "손흥민 닮아"
- '이병헌♥' 이민정, 子 자식농사 대박…농구·축구 대회 MVP
- 솔비 "엄마 우울증 심해 입원…유서 써놓고 잠적하기도"
- '국민 여동생' 클로이 모레츠, 커밍아웃…"난 동성애자, 해리스에 투표"
- 불혹 앞두고 여전한 미모…'우주벡 김태희'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