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이재용 특사론에.. 與 "국민통합 적기" vs 野 "눈높이 안맞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8.15 광복절을 한 달 앞두고 정부·여당에서 경제인 특별사면 분위기 조성에 나선 모양새다.
지난 13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경제인 사면과 관련 "경제에 도움이 되고 국민적 눈높이에도 어긋나지 않는다"고 공개 발언을 하면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덕수 총리 "경제인 사면, 경제에 도움 된다"
홍준표 시장 "국정쇄신과 국민통합 위해 대사면 필요"
민주당에선 "국민 눈높이에 맞는지 판단해야"
"통합 필요하다"면서도 "경제인 사면 '버릇' 될까 우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 총리가 전날 띄운 경제인 8·15광복절 특사론에 여야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한 총리는 전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월례포럼에서 경제인 사면 가능성에 대해 "사면은 대통령께서 하는 통치권적 차원의 권한"이라며 "어느 정도의 처벌 내지는 그런 어려움을 충분히 겪었다고 판단되면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우리 경제나 국민의 일반적 눈높이에도 어긋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재계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사면 가능성이 솔솔 흘러나왔다.
여권에선 8·15 광복절 특사에 불을 지피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첫 해에 국민 통합 차원에서 경제인을 비롯해 정치인까지 포함한 '대사면'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최근 페이스북에서 "돌아오는 광복절에는 국민 대통합을 위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여야 정치권 인사들을 대대적으로 사면하시고 경제 대도약을 위해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해 경제계 인사들도 대사면해서 국민대통합과 경제대도약의 계기를 삼아달라"고 요청했다. 코로나19로 신용불량 위기에 처한 서민들을 위한 '신용대사면'도 검토해달라고 덧붙였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국민통합 사면에 긍정적이다.
다만 야당은 국민 눈높이에 비춰 볼 때 '경제인 사면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사면은 대통령의 권한인데 왜 총리가 언급했는지 의아하다. 총리가 분위기를 띄우는 게 아닌지 의심이 간다"며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했을 때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하는데, 아직 부족하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특히 경제인 사면에 대해선 "경제인 사면을 자주 하면 버릇처럼 하게 된다. 국민 정서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사면은 옳지 않다"며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횡령이나 배임 등 경제 질서를 어지럽힌 행위에 대해 사면을 한다고 했을 때 국민들이 용납할 수 있을지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횡령과 뇌물 등 혐의로 17년을 확정 판결받고 수감된 지 1년 7개월 만인 지난 6월 28일 형집행정지로 3개월간 석방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2년 6개월 실형을 받고 복역하다가 지난해 8월 가석방됐다. 사면이 확정되면 5년간 취업 제한 등의 조치에서 자유롭게 돼 활발한 경제행보를 펼칠 수있다.
한편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도 8·15 광복절 특사 명단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삼성전자 #이재용 #특별사면 #사면 #삼성그룹 #신동빈 #광복절특사 #이재용사면 #윤석열대통령 #MB사면 #김경수사면 #8.15광복절특사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명태균 "김 여사, '남편이 젊은 여자와' 꿈…'대통령 당선' 감축 해몽"
- '자발적 미혼모' 사유리 "아빠·오빠 모두 바람피워…집안 내력"
- ‘칩거’ 2년 3개월 만에 모습 드러낸 안희정…“오랜만에 환하게 웃으셨다”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
- 대전시의회 부의장, 고향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엄마 10대 박았어"..무면허 '강남 8중 추돌' 20대女, 사고 당시 CCTV '경악' [영상]
- '억'소리 나는 AI 인재 경쟁, "박사급 연구원 연봉이 11억"[AI 빅뱅 2.0시대 下]
- 청주 하천변서 60대 불에 타 숨진 채 발견…경찰 수사
- 엉덩이 '여기'에 매력을 느낀다?…어떤 부위길래 [헬스톡]
- "XX 환장하겠네" 대기업 퇴직 후 폭언 일삼는 남편…아내 '오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