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탈북어민 살인죄 단정 北 추방은 명백한 잘못"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3일 통일부가 문재인 정부 시절 있었던 '탈북어민 북송사건' 현장 사진을 공개한 것을 두고 야당이 반발한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절차적으로 순리대로 처리해야지, 행정 조사 잠깐 해서 (탈북어민들의) 살인죄를 단정해서 북으로 추방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부분"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권 장관은 통일부가 탈북어민 북송 관련 사진을 언론에 공개한 배경에 대해 "국회에서 자료 요청해서 제출하면서 한 의원 쪽에 건네줬을 경우 전반적으로 (사진이) 다 퍼지지 않을 수 있다"며 "(사진 자료) 요청해서 공개된 후에 (언론에) 공개가 된 것이기 때문에, 언론 편의 제공을 위해 공개한 것이지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權 "범죄인 인도는 국가간 문제, 北은 해당 안 돼"..野 '범죄인 인도' 반박 일축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박종홍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3일 통일부가 문재인 정부 시절 있었던 '탈북어민 북송사건' 현장 사진을 공개한 것을 두고 야당이 반발한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절차적으로 순리대로 처리해야지, 행정 조사 잠깐 해서 (탈북어민들의) 살인죄를 단정해서 북으로 추방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부분"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권영세 장관은 이날 국회를 방문해 김진표 국회의장을 접견한 뒤 기자들을 만나 "헌법상 (탈북어민도) 대한민국 국민이기 때문에, 일단 우리 영역으로 내려온 후에는 당연히 국민 대접을 해야 하고 살인범이든 흉악범이든 우리 사법제도에 의해 재판 확정 정까지는 기본적으로 무죄추정 원칙이 적용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는 전날(12일) 2019년 11월7일 판문점을 통해 탈북 어민을 북송했을 때 당시 사진을 공개했다. 연속 촬영된 사진에는 군사분계선을 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탈북 어민들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다. 북송된 탈북 어민들은 귀순 의사를 밝혔지만, 당시 문재인 정부는 이들이 선상 살인 혐의를 받고 있고, 귀순에 대한 진정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리고 북송을 결정했다.
권 장관은 대통령실이 탈북어민 북송사진과 관련해 '국제법과 헌법을 모두 위반한 반인도적·반인륜적 범죄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판한 것에 대해 "그에 대해 코멘트할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자신이 과거 국회 청문회에서 문제 제기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전(前) 정부의 북송 결정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분명히 했다.
권 장관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명을 살해하고 넘어온 흉악범을 범죄인 인도 차원에서 (북한에) 인도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범죄인 인도는 국가 간 문제"라며 "대한민국과 북한은 국가와 국가 간 관계가 아니라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생긴 잠정적 특수관계인데, 일부 야권에서 이야기하는 범죄인 인도 협상은 적절한 근거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권 장관은 통일부가 탈북어민 북송 관련 사진을 언론에 공개한 배경에 대해 "국회에서 자료 요청해서 제출하면서 한 의원 쪽에 건네줬을 경우 전반적으로 (사진이) 다 퍼지지 않을 수 있다"며 "(사진 자료) 요청해서 공개된 후에 (언론에) 공개가 된 것이기 때문에, 언론 편의 제공을 위해 공개한 것이지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했다.
dongchoi8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채림 "아빠 보고 싶다는 아들 위해 7년 만에 전남편에 연락"
- 여성 속옷만 널려 있는 집 침입, 21명 성폭행한 대구 발바리
- 정영주 "전남친 3명 유부남 됐지만 여전히 만나…아내들도 관계 안다"
- "성매매 중독 남편, 중국 여성에 스폰…땅값 1천억인데 '돈 없다' 이혼 주저"
- 옥주현, 길거리 한복판서 '후~'…"어렵다 어려워 흡연"
- 알몸 그대로 비친 세탁기 판매글 올린 중고거래男…"100% 고의"
- "시동 끌 줄 몰라! 사람 쳤어! 어떡해"…강남 8중 추돌 여성, 엄마와 통화
- 미나 "엄마, 심정지 후 욕조 물에 잠긴 채 발견…그 후로 반신욕 못해"
- 남보라 "♥예비신랑, 손흥민 닮았다…메가커피 지나갈 때마다 생각나"
- 로버트 할리 아들 "아빠 마약 이후 숨어 살아야겠다고 생각" 공황장애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