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빼려다 '이렇게' 하면 더 빨리 늙어

정희은 2022. 7. 12. 19: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블로그, 유튜브, SNS, 연구 결과 등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는 팁은 어디에나 있다.

이렇게 적은 수고로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중에는 오히려 건강에 해롭고 노화를 촉진할 수 있는 정보들도 있다.

첨가당과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신선한 과일이나 전분이 있는 채소, 통곡물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 건 오히려 체중 감량에 방해가 되며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살빼려고 이것 저것 해보지만 오히려 잘못하다 노화를 촉진하기도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블로그, 유튜브, SNS, 연구 결과 등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는 팁은 어디에나 있다. 이렇게 적은 수고로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중에는 오히려 건강에 해롭고 노화를 촉진할 수 있는 정보들도 있다. 수많은 정보 중 어떤 조언을 피해야 하는지 <Eat This, Not That>에서 소개했다.

1. 칼로리 계산하기

칼로리를 따져가면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그보다는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먹을 때 칼로리는 계산하면서, 여전히 식사 중 많은 부분을 가공식품이나 영양가 없는 음식으로 채우고 오메가 3 지방산, 불포화지방, 섬유질 식품 등 필요한 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2. 단백질 충분히 먹지 않기

체중을 감량할 때 칼로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단백질을 충분히 먹지 않는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그뿐 아니라 노화 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살을 뺄 때 노화를 촉진할 수 있는 실수는 칼로리 구성에는 신경쓰지 않고 칼로리를 적게 먹는 것에만 신경쓰는 것이다. 하지만 지방은 줄이고 날씬한 몸을 갖고 싶다면 단백질 섭취에 신경써야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근육이 적어지면 신진대사와 근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골소실이 유발될 수도 있다. 적당량의 통곡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성 식단,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과 함께 매끼 최소 25g~30g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3. 식사 대용식품 먹기

쉐이크나 칼로리바와 같은 식사 대용식품은 가끔 먹는 저칼로리식이나 이동 중 간식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중 다수 제품이 많은 가공을 거치거나 첨가당을 함유하고 있다.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지 못한 건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또한 최종당화산물(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AGEs)을 만들어내 만성질환 발병에 기여하고 노화 과정을 촉진할 수 있다.

4. 모든 탄수화물 끊기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첨가당과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신선한 과일이나 전분이 있는 채소, 통곡물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 건 오히려 체중 감량에 방해가 되며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식품에는 섬유질과 기타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5. 너무 낮은 지방 섭취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해 칼로리는 높지만,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 우리 몸은 건강한 지방을 필요로 한다. 견과류나 씨앗류, 아보카도,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 연어 등으로 섭취하는 지방은 심장 및 뇌 건강에 좋으면서 음식에 맛과 포만감도 더해준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