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MOR는 '기준금리'로 알기 쉽게

이정우 기자 2022. 7. 11. 09: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회 초년생, 보금자리 마련에 분주한 신혼부부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중 하나가 은행이다.

대출을 받거나 투자를 하기 위해 찾은 은행에서 이들은 생각지도 못한 단어 복병에 부딪힌다.

은행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해줄 때 주택 가격 대비 최대 어느 정도까지 돈을 빌려줄지 정해놓은 비율을 말한다.

또 금융기관에서 대출금리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뜻하는 'MOR(Market Opportunity Rate)'는 '기준금리'로 간명하게 쓸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쉬운 우리말 생활 2022 - 4. 금융분야 (上)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회 초년생, 보금자리 마련에 분주한 신혼부부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중 하나가 은행이다. 대출을 받거나 투자를 하기 위해 찾은 은행에서 이들은 생각지도 못한 단어 복병에 부딪힌다. 영어를 축약한 용어가 난무하고, 당장 이해하기 힘든 한자어가 범람하기 때문이다. 가열하게 올라버린 집값을 바라보는 것만 해도 속상한데, 단번에 이해하지 못할 단어들과 약관을 보고 있으니 내 어휘력이 이 정도였나 하는 자괴감에 빠지기 일쑤다.

부동산 대출과 관련해 한 번이라도 봤을 법한 용어 ‘DSR(Debt Service Ratio)’ ‘DTI(Debt To Income)’ ‘LTV(Loan To Value Ratio)’ 삼총사. DSR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라는 우리말로 풀어쓰도록 권고하고 있다. 자신의 연간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를 더한 비율을 의미한다. DTI는 ‘총부채상환비율’로 풀어쓸 수 있다. 연 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과 기타 대출 이자 상환액 비율을 뜻한다.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이란 우리말이 있다. 은행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해줄 때 주택 가격 대비 최대 어느 정도까지 돈을 빌려줄지 정해놓은 비율을 말한다. 또 금융기관에서 대출금리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뜻하는 ‘MOR(Market Opportunity Rate)’는 ‘기준금리’로 간명하게 쓸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시 기준금리로 사용되는 ‘COFIX(Cost Of Funds Index)’는 ‘자금조달비용지수’로 쓰면 된다.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해 장기 고정금리로 주택 구입 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를 뜻하는 ‘모기지론(mortgage loan)’은 ‘미국형 주택담보대출’로 풀어쓰는 게 좋다.

선뜻 이해되지 않는 한자어 줄임말도 여전히 쓰이고 있다. 대출을 받은 뒤 원금을 갚지 않고 매달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을 뜻하는 ‘거치기간’은 1993년 행정용어 순화 편람을 통해 ‘예치기간’으로 바뀌었다. ‘대출금 기일’이란 말은 ‘대출 만기일’로 쓰는 게 보다 이해하기 쉽다.

부동산 투자와 관련해서도 외래어가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영어 단어 ‘다운(Down)’과 한자어 ‘계약’을 결합한 ‘다운 계약’은 실제보다 금액을 줄여 거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의미를 살려 ‘축소 계약’ 혹은 ‘금액 축소 계약’이라고 쓸 수 있다. 부동산 기사에 흔히 등장하는 ‘리츠 투자’는 ‘부동산 투자 신탁’으로 풀어쓰는 게 이해하기 좋다. ‘리츠(REITs)’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다. ‘갭 투자(Gap 투자)’는 ‘시세차익 투자’로 쓰면 된다.

이정우 기자 krusty@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