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피격 보도에 '나부낀 태극기'?..또 논란된 이 방송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유명 민영방송 NBC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 소식을 전하면서 배경 화면에 태극기를 띄워 논란이 되고 있다.
NBC는 지난 2018년에도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 중 한 해설자가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공식 사과를 하는 등 한 차례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이어 또 한번 도마 위에
온라인서 조롱 빗발쳐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미국의 유명 민영방송 NBC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 소식을 전하면서 배경 화면에 태극기를 띄워 논란이 되고 있다. NBC는 지난 2018년에도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 중 한 해설자가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공식 사과를 하는 등 한 차례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이어 기자가 “일본의 총기 법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것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5개의 깃대에 태극기가 나부끼는 자료 화면이 등장했다. 이어 등장한 건 서울 광화문이었다. NBC는 현재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등에 올라온 관련 영상을 수정한 상태다.
보도 직후 해당 매체를 향한 비난과 조롱이 쏟아졌다. 미국의 보수 성향 미디어 감시단체 뉴스버스터스의 커티스 후크 편집장은 NBC ‘투데이쇼’의 아베 전 총리 피격 속보 배경에 태극기들이 나부끼는 장면을 캡처해 트위터에 올리고 “음, 나라가 틀렸다. 투데이쇼”라고 말했다.
이에 한 누리꾼은 트윗 댓글을 통해 “그들은 여름 인턴에게 이 책임을 덮어씌울 것. 불쌍하다”라는 글을 게시했고, 다른 이용자는 “인턴도 구글을 찾아본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신의 은총으로, 제발 미국 학교에서 지리를 더 많이 가르치게 하소서”라는 답글을 달았다.
호주 뉴스닷컴은 “공교롭게도 아베 전 총리 집권 시절 한일 관계가 약화돼, 한국 일각에선 아베 전 총리의 사망을 축하하는 가운데 이러한 실수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앞서 NBC는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 중 한 해설자가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자 공식 사과하기도 했다.
당시 해설자로 나선 킨 조슈아 쿠퍼 라모는 일본 선수단 입장 시 “일본은 지난 1910년부터 1945년까지 한국을 강점했다”면서 “하지만 한국의 변화에 있어 일본이 문화, 기술, 경제적으로 중요한 모델이 됐다고 모든 한국인이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는 NBC방송에 정식으로 항의했고 그는 자신의 SNS에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때 나의 해설로 불쾌했던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남겼다.
한편 아베 전 총리는 8일 일본 나라시에서 참의원 선거 관련 거리 연설을 하던 중 총격으로 사망했다.
이선영 (bliss2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내 도착하자 눈 감은 아베…'마지막 7분' 눈물의 임종
- 이번엔 윤석열?…"6발 남았다" 테러 암시글에 경찰 수사
- 집보다 편한 호텔…부자들이 호텔에 가는 이유
- “유리지갑만 턴다” 비판에…월급쟁이 소득세 개편하나
- 이재명 "또금만 더 해두때요"…박지현 "그의 진심은 뭘까"
- 폭염과 굶주림에…아파트 고층서 뛰어내린 고양이 6마리
- 대출 창구 좁아졌지만, 생계용은 더 넓어졌다[돈창]
- 11일 전국 장맛비…정체전선 오락가락하며 폭우ㆍ폭염 동반
- 리한나, 최연소 女 억만장자→선한 영향력의 좋은 예 [주말POP콘]
- 홀인원에 캐디도 제네시스 GV60 행운.."그런데 어떻게 가져가야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