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케냐, 나이로비에서 아프리카 질병대책 비상센터 기공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9일(현지시간) 케냐 정부와 공동으로 케냐 수도 나이로비에서 아프리카의 보건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보건비상센터" ( Health Emergency Hub )건립계획에 따라 기공식을 거행했다고 이 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발표했다.
이 날 나이로비의 기공식에는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과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사무총장, 아프리카의 WHO지국장 마치디소 모에티, 케냐의 무타히 카그웨 보건부장관 등이 참석해서 아프리카 지역 통합방역본부의 출범식을 축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9일 테워드로스 WHO사무총장과 케냐대통령 기공식 참석
"방역 취약지역 아프리카의 감염병대책, 보건관리 강화"
아프리카의 보건비상사태 연간 100회..코로나 피해도 세계 최대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는 9일(현지시간) 케냐 정부와 공동으로 케냐 수도 나이로비에서 아프리카의 보건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보건비상센터" ( Health Emergency Hub )건립계획에 따라 기공식을 거행했다고 이 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발표했다.
이 날 나이로비의 기공식에는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과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사무총장, 아프리카의 WHO지국장 마치디소 모에티, 케냐의 무타히 카그웨 보건부장관 등이 참석해서 아프리카 지역 통합방역본부의 출범식을 축하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 이번 센터의 건축으로 아프리카 국가들이 앞으로 방역 시스템과 세계적인 보건 정책을 강화하고 각종 질병으로 인한 비상사태에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WHO통계에 따르면 아프리카에서는 해마다 100건 이상의 보건 비상사태가 발생하며, 코로나19 사태에도 전세계에서 가장 늦게 감염확산을 파악하고 비상대책 마련 등 대응을 시작한 지역으로 기록되어 있다.
아프리카 국가들 가운데 공중 보건과 감염병 비상을 미리 알아내고 대비하는 데 필요한 인력을 갖춘 나라는10%도 되지 않다고 WHO는 밝혔다.
이를 위해 WHO는 앞으로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서 3000명 이상의 긴급대응 정예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 아프리카 보건비상센터의 건립 목표 중 더 큰 목적은 아프리카 국가마다 최소 한 개 이상의 긴급 보건대책 전문가 통합 팀을 마련해서 국가적 방역 위기시에 24시간 내에 출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WHO는 밝혔다.
이를 위해 케냐 정부는 12.14헥타르의 건립 부지 외에도 건설비용으로 3100만 달러 (약 403억원)를 제공했다. 또한 WHO직원 120명 이상이 상주할 수 있는 공간도 비상대책 본부 안에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곳에서는 앞으로 의료장비와 의약품을 대량 보관할 수 있는 시설도 마련하고, WHO직원들이 아프리카 전역의 방역 비상사태에 즉시 물품과 인력을 보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그 뿐 아니라 2025년까지는 아프리카 대륙 전체의 10억 인구가 보건비상사태 때 마다 WHO아프리카 지부로부터 방역과 보건 대책의 지휘를 받으며 효율적으로 감염병에 대처할 수 있게 시스템을 완비할 계획이라고 WHO는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람 쳤어 어떡해 엄마"…강남 '8중 추돌' 통화 내용 보니
- '최민환에 양육권 소송' 율희, 변호사 만났다 "늦었지만 바로잡을 것"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
- 예측 귀재, 5일 0시반에 "해리스 50.015% 승리 확률" [美대선2024]
- 청순한 외모로 참치 해체쇼…대기업 때려친 일본 女 난리
- 중고 거래 플랫폼 이용하다 '깜짝'…세탁기에 비친 나체男
- 이윤진, 이범수와 이혼소송 중 '밤일' 루머…가짜뉴스 칼 뺐다
- 길 한복판서 '후'…옥주현, 흡연 연기 논란 시끌
- 조세호, 결혼식 하객 '재산순' 자리배치? "3일간 800명 하객 정리"
- 정준하 "카페 운영, 첫달 매출 2억…2년 만에 폐업"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