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성지순례 시 '메르스 감염' 주의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들어 발생한 메르스 환자는 전 세계적으로 총 3명(카타르 2, 오만1)이다.
중동지역 방문 시 메르스 감염에 대한 주의가 당부된다.
메르스의 정확한 전파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중동지역 단봉낙타와의 접촉이 주된 감염 경로일 것으로 추정된다.
의료기관에는 DUR-ITS 시스템(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해외여행력정보제공시스템)을 통해 중동지역 방문이력이 있으며 메르스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에 대해 신고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발생한 메르스 환자는 전 세계적으로 총 3명(카타르 2, 오만1)이다. 중동지역 방문 시 메르스 감염에 대한 주의가 당부된다.
질병관리청은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7~12일) 동안 메르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요청했다. 올해는 코로나 유행 진정과 출입국 조치 완화로 성지순례 참가 인원이 크게 늘 전망이어서 메르스 감염 위험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전 세계 성지순례 참가 인원은 6만 명이었지만, 올해는 10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메르스의 정확한 전파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중동지역 단봉낙타와의 접촉이 주된 감염 경로일 것으로 추정된다. 사람 간 감염은 병원 방문이나 가족 등과의 밀접 접촉으로 전파되는 경향이 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선 중동지역 방문 시 낙타와 접촉하지 말고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해야 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입국한 14일 이내에 발열, 기침·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등이 발생한다면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로 신고하도록 한다. 24시간 운영 중이니 증상 발생 시 바로 연락하면 된다 6월 30일 기준 메르스 의심신고는 총 116건으로, 이 중 의심환자로 분류된 37명은 모두 음성 확인을 받았다.
질병관리청은 메르스 검역관리지역 입국자에게 감염예방주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다. 의료기관에는 DUR-ITS 시스템(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해외여행력정보제공시스템)을 통해 중동지역 방문이력이 있으며 메르스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에 대해 신고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메르스 주요 증상은 발열을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이며 그 외에 두통, 오한, 인후통, 콧물, 근육통, 오십, 식욕부진,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이 더 움직여야 한다는 몸의 신호들 - 코메디닷컴
- 맥주 절대 마시면 안 되는 경우 5 - 코메디닷컴
- 여름철 뱃살 관리 방법…이때 좋은 과일, 채소 - 코메디닷컴
- 뇌졸중도?…여름철에 발병 위험 높은 질환 6 - 코메디닷컴
- 24시간 다른 몸 상태...남녀 관계는 새벽 5시48분? - 코메디닷컴
- 제철 열무+보리+달걀..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
- PT보다 심장 건강에 좋은 '이 운동'은? - 코메디닷컴
- 사망자 나온 무서운 ‘식중독’... 어떤 음식이? - 코메디닷컴
- 걷기 운동 레벨업 방법 6 - 코메디닷컴
- 백내장 위험 낮추는 데 도움 되는 식품 4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