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재유행 소식, 지나치지 마세요. BA.5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미크론의 세부계통 변이인 BA.5가 전 세계에서 새로운 우세종으로 등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6일, “BA.5가 미국 신규 확진자의 53.6%를 차지해 자국 우세종이 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 초만 하더라도 BA.5가 미국 내 신규 확진자의 1%를 차지했던 걸 보면 전파속도가 매우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전문가들은 당초 올가을로 예상하던 재유행 시기가 여름으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 BA.5 면역 회피.. 코로나 재감염은 사망·건강 위험 높인다.
세계 각국이 이번 BA.5 재유행 조짐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가 있습니다.
BA.5가 ‘면역을 회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백신 접종 완료자 뿐 아니라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가 나은 사람도 이번 변이에서 안전하지 않다는 겁니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19에 재감염되면, 사망과 건강 문제, 질병 발병률 등의 위험이 더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CNN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국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대학교 연구팀이 이 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에 재감염되면 한 번 감염되었던 환자보다 6개월 이내 사망할 위험이 2배 이상 높다고 밝혔습니다.
또, 코로나19 재감염자는 폐와 심장, 피로, 당뇨병, 신경 질환 등 다른 질병에 걸릴 위험이 모두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즉, 재감염자는 한 번 감염되었던 환자와 비교했을 때 건강상 위험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 BA.5에 기존 백신은 무용지물?
전문가들은 BA.5 변이가 기존 면역을 회피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기존 백신은 효과가 거의 없을 거라고 우려합니다.
따라서 추가 접종보다는 현재 개발 중인 오미크론 변이용 백신을 보급해 접종하는 것이 재유행을 막는데 보다 효과적일 거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새로 개발하는 백신은 오미크론을 주요 타겟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BA.5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Copyright © CJB청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