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스테핑' 이틀 연속 건너뛴 尹 대통령,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door stepping·약식 회견)이 지난 5일 이후 이틀 연속 이뤄지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메시지 리스크' 관리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기존 방식대로 도어스테핑을 지속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매일 도어스테핑을 진행하며 과감한 소통 행보를 보여 왔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을 기존 방식대로 지속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door stepping·약식 회견)이 지난 5일 이후 이틀 연속 이뤄지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메시지 리스크' 관리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기존 방식대로 도어스테핑을 지속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지방 일정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바로 현장으로 직행하면서 도어스테핑이 열리지 않았다. 전날도 윤 대통령은 도어스테핑 없이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자책에서 곧바로 계룡사로 향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매일 도어스테핑을 진행하며 과감한 소통 행보를 보여 왔다. 지난달 윤 대통령은 주말과 공휴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기간을 제외한 총 16일 중 오전 외부 일정으로 대통령실로 출근하지 않은 사흘을 제외하고 13차례 도어스테핑을 했다. 이틀 연속 도어스테핑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틀간 도어스테핑을 생략한 것은 지방 방문 일정 때문이었지만, 하필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비선 보좌' 논란이 불거진 직후여서 일각에서는 "기자들의 민감한 질문을 받지 않기 위해 도어스테핑을 피한 것처럼 보인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질문을 피하려고 도어스테핑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며 "이미 몇 주 전부터 기획하고 예정돼 있던 일정들"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메시지 리스크' 관리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고 있다. 윤 대통령이 민감한 정국 현안에 대한 생각을 여과 없이 드러내는 모습을 보여 비판과 우려가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최근 '인사 실패' '부실 검증'에 대한 질문을 받은 윤 대통령이 전 정부와 비교하는 발언을 하며 격양된 모습을 보여 뭇매를 맞기도 했다.
실제로 여당 일부 인사들이 여러 경로를 통해 도어스테핑에 대한 우려를 대통령실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들과의 만남 횟수를 줄이거나 당분간 중단하는 방안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을 기존 방식대로 지속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위적인 조정보다는 윤 대통령이 앞으로 민생 현장에 나가 국민의 어려움을 듣겠다고 공언한 만큼 자연스레 현장에서 나오는 메시지가 많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폭염 예상되는 올여름 4가지 질환 조심하라 - 시사저널
- 직장인들의 필수품 커피…의외의 효능 또 있었다 - 시사저널
- 수지 “‘안나’는 우리 사회가 만든 인간상” - 시사저널
- 《파친코》는 성공했는데 《브로커》는 왜 실패했나 - 시사저널
- 코로나 반등 조짐에…‘과학방역’ 시험대 오른 尹정부 - 시사저널
- 타인 생명 구하러 바다·불길 뛰어든 7명의 영웅들…‘119의인상’ 수상 - 시사저널
- 설탕, 비만에만 문제일까?…뇌 기능에도 악영향 - 시사저널
- 살 확 빼준다는 고강도 운동…매일하면 역효과 - 시사저널
- 피로, 식탐…단백질 부족하다는 몸의 경고 3 - 시사저널
- 잘못하면 오히려 ‘독’되는 운동이 있다? - 시사저널